나눔칼럼
나눔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1.1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관의 역할
문 정 훈 <청주사회복지관 관장>

우리나라는 현재 복지의 많은 영역에서 많은 변화의 물결에 휩싸여 있다. IMF라는 국가 경제의 위기를 겪으며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에 이르면서 복지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변화하고, 공급자 중심의 복지서비스에서 수혜자 욕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정부는 사회복지 예산의 지방 이양과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변화, 15만명의 서민·중산층 이하 국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서비스 혁신사업 및 노인·장애인·산모의 생활지원 서비스 등을 민간 복지기관을 통해 지원하는 바우쳐 제도 등 다양한 변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민간 복지기관에서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급자 중심적이며, 일방적 단편적 관점의 지원서비스에서 벗어나 수혜자 중심의 통합적이고 다각적인 접근과 지원을 위한 지역 내 보건(의료), 교육, 법률, 심리상담 등 다양한 지역자원을 연계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수혜자에게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효과적 서비스 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인간중심적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복잡한 지역사회의 연결망 중심에는 오랜 경험과 많은 자원, 인프라를 바탕으로 민간복지 전달체계의 핵심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관이 그 중심에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은 1906년 인보관 운동을 시작으로 어언 100년이란 역사와 함께 이제 전국에 397개소에 이르렀으며, 이는 양적 확대뿐 아니라 민간복지 전달체계의 대표기관으로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한 수혜자들의 삶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오랜 세월 쌓아온 지식과 경험, 자원 등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사회복지 환경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최고의 네트워크인 것이다.

또한, 복지관은 그 지역주민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서 다양한 유형의 대상자에게 통합적 서비스 제공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활용해 가족복지,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조직, 교육문화, 자활·재가복지사업 등의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최일선에서 지역주민의 욕구와 지역문제를 해결·예방하는 지역사회복지의 중추적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제 대한민국의 복지는 정부의 선심성 정책이 아닌 국가의 핵심적 기능이며, 국민의 삶의 척도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복지 환경변화에 있어 민간복지의 역량이 제대로 인정되고, 민(民)·관(官)이 수평적이고 능동적인 체계가 요구되고 있다.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변화와 지역사회 혁신사업 등 복지환경 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복지관과 같은 오랜 경험과 지식 기반, 전국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민간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가의 복지정책이 효과 있게 수행되어 1인당 국민소득만 2만달러 시대가 아니라 빈부의 격차가 줄고, 소외계층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노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국민이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복지국가로의 교두보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