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 선거전 이슈 재부상
KTX세종역 신설 … 선거전 이슈 재부상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4.24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청주유세서 “충청권 4개 시·도 합의 따를 것”

국민의당 “하나마나한 말로 도민 우롱한 것” 맹비난

한국당 “충북범도민비대위 文후보 낙선운동 나서야”

민주당 “충북 반대땐 신설하지 않겠다는 취지” 진화
첨부용.▲ 한국당 충북선대위 “문재인 세종역 입장 밝혀라”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선거대책위원회가 2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세종역 설치문제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요구하고 있다. /대선취재반

5·9 장미대선이 중반전에 접어들면서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지역 선거전의 뜨거운 이슈로 재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후보가 `충북 뜻 수용'의사를 밝히면서 발을 빼려 하고 있지만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문 후보의 `자치단체 간 합의 추진' 발언을 문제 삼아 이슈에 다시 불을 지피는 모양새다.

한국당 충북도당 선거대책위원회는 2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TX 세종역 저지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낙선 운동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후보가 (세종역에 관한)애매모호한 입장을 밝히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활동을 중단한 것은 무책임하며 (문 후보의 발언을)정당화하고 알아서 긴다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세종역 추진 중단을 확신한다면 왜 비대위 활동 종료가 아닌 잠정 중단을 선언했나”라고 반문하면서 “비대위는 스스로 공언을 뒤집는 행위를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비대위의 “대선후보 모두 사실상 세종역 신설 반대입장을 밝혀왔다”는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앞서 비대위는 지난 21일 “대선후보들의 발언을 종합한 결과 세종역 신설을 더는 추진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약속이 지켜질 것이라 믿고 일상으로 돌아가겠다”고 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이를 두고 비대위의 `민주당 편들기'라고 의심하고 있다.

문 후보는 지난 20일 청주유세에서 “충청권의 합의가 중요하다”며 “세종역 신설 여부는 충청권 4개 시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의 원론적인 입장에서 한 단계 진전된 발언으로 해석됐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하나마나한 말로 도민을 우롱했다. 차라리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의원이 나서서 말하라”고 비꼬았다.

이어 “두루뭉술한 화법으로 국가 운영을 책임질 대통령으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은 양당이 정치공세를 편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충청권 합의는)충북이 반대하면 세종역 신설을 하지 않겠다는 취지”라고 반박했다. 그는 “단독적으로 강행하겠다던 이춘희 세종시장도 4개 자치단체 합의사항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합의 안 되면 추진도 없다는 의미”라고 거듭 강조했다.

충청권의 뜨거운 감자가 된 세종역 신설은 20대 총선 때 세종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해찬 의원이 핵심 공약으로 내걸면서 수면위로 떠올랐다.

충북은 세종역이 생기면 오송역이 쇠퇴할 것이라고 우려하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지 않는 대선 후보 낙선운동에 나서기로 한 비대위는 최근 각 정당과 대선 후보 캠프에 세종역 신설 찬반을 묻는 공개 질의서를 보냈었다.

세종역 저지를 제1 지역 공약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3개 정당과 대선 후보가 반대 의견을 냈으나 민주당 충북도당은 “후보 측에 촉구 중”이라고 비대위에 답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