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화 되기 전 원인 찾아 치료 받아야
만성화 되기 전 원인 찾아 치료 받아야
  • 오아름<청주 한국병원 소아청소년과장>
  • 승인 2017.04.17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감기
▲ 오아름

창 밖에 꽃은 피기 시작했지만 아직은 쌀쌀한 봄의 초입입니다. 이제 아이들이 한창 밖에서 뛰어놀아야 할 계절이 오고 있지만, 요즘 소아청소년과의 기침 환자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병원에 내원하신 부모님들 중에는 아이가 겨울철부터 감기를 몇 달째 달고 산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고, 항생제를 1개월이나 먹었는데도 기침이 낫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낫지 않는 기침이 혹시나 아이의 큰 병의 신호가 아닌지 걱정되어 오셨다고도 말씀하십니다. 병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해결되지 않는 기침은 그 자체로 아이들의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로 인한 피로감 증가 등 삶의 질에도 영향을 주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의 기침은 대부분 급성 비인두염(감기), 급성 부비동염, 급성 인후두염 등 상기도 감염에 의한 것 입니다. 질병이나 이물에 대한 자연스러운 호흡기의 방어기전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은 1년에 평균적으로 6~8회 정도 감기에 걸릴 수 있고, 감기에 걸리지 않더라도 하루 10회 정도의 기침은 정상 범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침의 경우는 대부분 2주 이내 자연 소실됩니다.

하지만 기침 환자의 약 10%는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3주 이상의 장기간 기침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만성기침'이라고 하며, 자연 소실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더욱 악화하거나 만성화될 수 있어 빨리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별로 만성기침의 원인질환은 각기 다르지만 일반적인 상기도 감염 다음으로 흔한 원인으로는 천식, 지속성 기관지염, 만성 부비동염, 위식도역류 등을 생각할 수 있고, 최근 악화하고 있는 대기오염도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과 흉부 방사선 사진, 폐기능 검사, 알레르기 검사, 흉부 전산화 단층촬영(CT) 등이 필요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법은 흡입용 스테로이드, 비강 내 스테로이드,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각각 달라집니다.

병원 내원 전, 부모님들께서는 아이의 기침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잘 때도 기침을 하는지 혹은 잘 때 악화하는지, 기침 소리는 어떠한지, 기침의 악화요인은 무엇인지, 천식이나 비염 등의 가족력이 있는지 등을 미리 알고 계시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안에서는 기침 완화를 위하여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물걸레를 사용하여 집 안의 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하고 실내를 자주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가 날리는 철이나 환기가 어려울 때는 HEPA 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방향제 등의 스프레이 제제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