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영농조합 호주·북미 쌀 시장 공략
광복영농조합 호주·북미 쌀 시장 공략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7.03.2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농기센터-수출용 쌀생산단지와 쌀 수매약정 협약

사드보복 탓 한중관계 악화 … 판로 다변화·소득향상 기대
▲ (왼쪽부터)김병국 청주시의원과 고황기 시농업기술센터 소장, 전병순 광복영농조합법인 대표, 김학천 수출용쌀생산단지 대표가 수출용 쌀 수매약정 및 업무협약식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도내 유일의 대중국 쌀 수출업체인 광복영농조합법인(대표 전병순)이 올해 쌀 수출 대상지를 호주와 북미시장으로 확대한다. 한중 관계 악화에 따른 고육지책이다.

광복영농조합과 청주 수출용쌀생산단지(대표 김학천) 농업인 31명은 29일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올해 수출용 쌀 수매약정 및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광복영농조합은 올해 수출용쌀생산단지 30㏊에서 생산되는 150톤의 진수미와 호품벼 등 2개 품종을 호주와 북미지역에 판매할 계획이다.

지난해 48톤을 수출했던 호주 시드니시장에는 올해 100톤을 선적할 계획이다.

지난해 진수미 28톤을 수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중국시장수출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따른 한중 관계 악화에 따라 잠정 중단했다.

한중 관계가 개선되면 언제든 수출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는 다 해 놓은 상태다.

중국시장을 공략할 전략상품은 발효 현미 등 기능성 쌀과 쌀 가공품으로 준비하고 있다.

광복영농조합법인 전병순 대표는 “청주에서 생산되는 쌀을 올해 북미시장에 진출시키는 등 판로를 다변화할 예정”이라며 “지역 농업인들의 소득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