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아웃렛 주변상권 월 평균 매출액 46.5% 하락”
“복합쇼핑몰·아웃렛 주변상권 월 평균 매출액 46.5% 하락”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7.03.2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청주경실련, 신세계 이마트 청주TP 입점 저지 간담회

“관련 단체 백지화 요구·허가제 방식 규제법 등 도입 시급”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이마트 입점을 두고 지역중소상인들의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전국 복합쇼핑몰·아웃렛 주변 상권 피해가 심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배재홍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사무국장은 충북청주경제실천연합(이하 경실련)이 29일 개최한 `신세계(이마트) 청주테크노폴리스 입점 저지 간담회'에서 “전국 복합쇼핑몰과 아웃렛 주변 상권 실태조사결과 월평균 매출액이 46.5% 하락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배 사무국장은 “업종별 감소율 조사에서도 음식점, 분식점, 이미용 등 모든 영업장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유통 재벌의 논리도 효과가 미흡하다는 주장이다.

배 사무국장은 “유통 재벌들은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방세 수입증대, 소비자 편익제공을 내세우고 있지만 2014년 여주 프리미엄 아웃렛과 이천 롯데아웃렛의 사례를 보면 정규직은 2000명 중 44명(1.9%)에 불과해 고용창출 효과로 포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복합쇼핑몰은 특혜와 비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 관련 단체들이 앞장서서 대책위를 구성해 백지화를 요구해야 한다”면서 “피해 예방을 위한 과제로 허가제 방식의 규제입법을 도입하고 독일식 상권영향평가제를 도입해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전통시장연합회, 슈퍼연합회, 성안길번영회, 청주생활용품유통조합 등 지역 중소상인연합회는 내부 논의를 거쳐 대책위를 구성하고 청주시에 신세계(이마트) 청주테크노폴리스 입점 백지화를 촉구할 방침을 정했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