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자유한국당 도정 협치에 나서야
도의회 자유한국당 도정 협치에 나서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3.26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화합을 약속했다. 후반기 의장 선거와 원구성때부터 주류와 비주류로 나눠 빚어진 갈등을 9개월 만에 화합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한국당 도의원들은 괴산에서 오찬 겸 간담회를 갖고 화합을 약속하며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의지도 다졌다. 한국당 도의원 17명이 참석하면서 표면적으로는 갈등의 앙금을 씻어내는 모양새를 보였다.

한국당 내분은 김양희 의장과 강현삼 의원이 의장 경선을 벌이면서 촉발됐다. 당시 20명의 의원이 10대 10으로 나뉘어 팽팽한 세 대결을 벌였다. 상대편을 끌어들이려는 협박·회유가 공공연히 이뤄지는 등 이전투구 양상으로 번졌다.

경찰 조사에서도 회유는 일부 사실로 드러나 2명의 도의원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도의장 선출을 놓고 금품이 오간다는 설이 일부 사실로 확인되면서 도의회가 체면을 구기게 됐다.

경선에서 패한 강 의원 측은 상임위원장 2자리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상임위원장 선거를 보이콧하며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강 의원 측은 김 의장의 독단적 의회 운영에 항의하는 것이라고 항변했지만 속내는 자리다툼이었는 데 이견을 제기하는 사람은 없었다.

내홍이 격화되면서 김 의장과 강 의원을 지지했던 측은 각각 주류와 비주류로 나뉘어 사사건건 충돌했다. 의회 본연의 역할은 안중에도 없이 `밥그릇 싸움만'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했다.

 `청주 항공정비(MRO)산업 점검 특별위원회'구성에 반발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 의장 불신임안을 세 차례 제출하는 과정에서 비주류 측이 민주당과 협력할 가능성까지 거론될 정도였다. 갈등의 골도 깊어져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너선 형국이었다.

갈등은 정책 현안을 놓고도 표출됐다. 지난 1월 도 교육청 행복교육지구 사업 심사를 앞두고 주류 측이 주도해 열린 의원총회에서 예산을 부결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하지만 예결특위에서는 비주류 측 의원들이 도 교육청의 손을 들어주면서 예산이 원안 통과되는 이변을 연출했다.

도의회 한국당의 위상은 추락했고 의원들 사이에서는 위기감이 고조됐다. 한국당 도의원들의 결속이 느슨해진 틈을 타 집행부가 견제 없이 현안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불만도 의원들 사이에서 커졌다.

일부에서는 양측의 앙금이 워낙 커 `불안한 동거'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대선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변화하는 정치 지형에 따라 제 갈 길을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오르는 반면 한국당의 지지율은 급락하면서 민심이 한국당을 떠나고 있다. 여당으로 책임을 다하지 못한 데 대한 국민의 엄중한 경고다.

한국당은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의회 본연의 역할을 잊어버리고 또다시 밥그릇 싸움에만 몰두한다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필패는 불 보듯 뻔하다.

대선 돌입으로 정국이 어수선하지만 한국당 도의원들은 중심을 잡아야 한다. 수레의 양 바퀴로 비유되는 도의회가 자칫 정치에만 함몰돼 도정을 등한시한다면 도민들로부터 외면받을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도정 현안 사업들이 곳곳에서 삐걱 거리고 있다. 견제도 도의회 본연의 역할이지만 대안 제시도 의회가 할 일이다. 이런 때일수록 집행부와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풀어나가는 협치가 필요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