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코폴리스 개발 진실은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진실은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7.03.1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 윤원진 차장(충주주재)

“일부 충북도 관계자가 사업 실패를 기정사실화해 놓고 벌이는 언론플레이이다.”

14일 충북도의회 이언구, 임순묵, 김학철 등 충주지역 도의원들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인 충주에코폴리스지구 사업추진 무산 가능성에 대해 이렇게 일축했다.

이들은 이날 충주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연 배경부터 설명했다. 14일자 일부 언론을 통해 `충주에코폴리스는 전투기 소음 등의 문제와 국내외 위축된 투자심리 등의 이유로 현대산업개발 등 업체들이 투자를 꺼리고 있다'는 내용이 충북도 관계자 발로 보도됐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같은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게 도의원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현대산업개발에서는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의사가 있는데, 오히려 충북도가 미온적으로 대처해 사업을 안하는 것으로 결정해 놓고 추진하는 모양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북도는 이제부터라도 현대산업개발과 협력해 충주에코폴리스 조성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향후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충북도의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지역 도의원들의 이런 강경 반응은 충북도의 전과가 `한 몫'했다는게 지역 정계 관계자의 분석이다.

충북도는 에코폴리스 사업 초기부터 충주시민들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경자구역청 위치를 청주로 선정하고, `갑자기' 항공기 소음을 강조하며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개발 면적을 반토막 낸 바 있다.

여기에 충북도는 현재 현대산업개발과의 공인 협약내용을 무시한 채 업체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추가 조건을 제시해 개발을 고의로 연기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에코폴리스는 SPC 설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개발을 앞두고 있지만, 충북도의 실시승인 단계에 발목이 잡혀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자신의 정무적 이익을 위해 고의로 사업을 연기하려 한다는 의혹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이미 무산된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은 정우택 전 지사의 공로로, 충북경제자유구역 선정은 윤진식 전 국회의원의 공로로 알려졌기 때문에 이들의 공적 지우기 일환이란 소리다.

윤진식 전 의원은 충주에코폴리스 부지 인근 공군부대를 민간 공항으로 활용해 에코폴리스를 물류 중심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도 윤 전 의원은 차기 지방선거에서 이 지사의 대항마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충북도가 이런 의혹들을 풀기 위해 어떤 행동을 보여줄 지 눈길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