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포장 제외 충북 퇴직교원 명예 회복하나
훈·포장 제외 충북 퇴직교원 명예 회복하나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7.02.23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국정교과서 반대 시국선언 교사 포상 재검토

도교육청 전수식 연기 … “대상자 지난해 포함 19명”

국정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해 행정처분을 받은 교사의 포상 여부 재검토로 충북도교육청 퇴직 교원 훈·포장 전수식이 다음달로 연기됐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에 훈포장 전달을 오는 3월로 연기할 것을 구두 통보했다.

도교육청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오는 27일 예정됐던 2월말 퇴직하는 교원에 대한 훈·포장 전수식을 일단 취소했다.

도교육청은 다음 달 훈·포장을 전달받는 대로 전수식 날짜를 새로 잡기로 했다.

충북 교육계서 이번에 훈포장을 받는 대상자는 지난해 8월 명예퇴직과 이달 정년퇴임하는 교원 104명이다.

애초 106명이 훈·포장 대상자로 추천됐으나 이 중 2명은 제외됐다.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해 불문경고 처분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가인권위원회가 최근 단순 행정처분을 받은 이들을 포상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시정 권고를 내렸다.

인권위의 권고에 따라 교육부에서 시국선언 참여로 행정처분을 받은 퇴직 교원을 포상 대상자에 포함해야 하는지 다시 검토에 들어가면서 전수식 일정이 불가피하게 미뤄졌다.

교육부가 충북뿐만 아니라 전국 시·도교육청에 2월말 훈·포장 전수식을 연기토록 요구한 이유는 이달 말 퇴직자 외에 지난해 5월 스승의날과 8월말 퇴직자 중 같은 이유로 포상 대상에서 제외된 교원에 대한 검토 작업 때문이다.

충북에서는 지난해 스승의 날 13명, 8월말 훈포장 수여식에서 4명이 대상에서 제외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달 말 퇴직자 가운데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교사는 2명에 불과하지만 지난해 스승의 날과 8월말 퇴직자 가운데 포상 대상에서 제외된 교사는 17명이다”며 “전국적으로는 수백명에 이르기 때문에 교육부가 훈포장 전수식 일정을 연기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