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름시름 소나무 신고해 주세요"
"시름시름 소나무 신고해 주세요"
  • 손근선 기자
  • 승인 2007.01.1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지방산림청, 재선충병 특별예찰 조사반 구성
중부지방산림청이 소나무류(소나무, 해송)와 잣나무림류에 따른 특별예찰 조산반을 구성, 오는 31일까지 조사키로 했다.

중부지방산림청 관계자에 따르면 2006년도 경기도 광주지역 잣나무에서도 재선충병이 신규 발생됨에 따라 충청권인 고속도로변, 지방도변, 임도·등산로, 사찰주변의 단계별(3단계) 예찰조사방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06년도 12월에 경기도 광주시 지역 일원에서 20~30년된 큰 잣나무에서 재선충병이 신규 발생됐다.

이번 감염은 이미 재선충이 발생한 강원도 강릉에서 100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재선충을 옮기는 솔수염하늘소의 이동 거리가 4 정도임을 감안할 때 인위적 확산으로 추정하고 있다.

산림청에서는 특별예찰조사 대상 수종을 소나무(해송), 잣나무, 섬잣나무, 낙엽송, 가문비나무, 전나무류, 히말라야시다류 등으로 확대해 조사토록 했다.

따라서 이번 신규 감염된 잣나무를 감염시키는 매개충은 북방수염하늘소이고 기존 소나무는 솔수염하늘소에 의해 재선충을 옮기고 있음을 확인하고, 잣나무도 소나무와 마찬가지로 이동제한 대상수종으로 포함했다.

중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특별예찰대상수종이 고사했거나 죽어가고 있는 나무를 발견하면 일단 감염목으로 의심하고 중부지방산림청이나 1588-324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재선충병을 최초로 발견해 신고한 사람에게는 200만원 이하의 포상금이 지급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