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순풍조(雨順風調)와 청주시정
우순풍조(雨順風調)와 청주시정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7.01.23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김기원

이승훈 청주시장이 우순풍조(雨順風調)를 신년화두로 삼았다. 농사가 잘되도록 때맞추어 비가 오고 바람 또한 순조로워 곡식이 잘 된다는 고사성어가 우순풍조이다.

청주시정과 85만 시민 모두가 일이 순조롭게 풀려 풍요와 행복을 구가하는 해가 되기를 바라는 염원과 그런 시정을 펼치겠다는 다짐이라 기대가 된다.

이 시장은 3년차 초대 통합청주시장이다.

그동안 정치자금법위반 송사로 곤혹을 치르기도 했지만 큰 반목과 갈등 없이 옛 청주시와 청원군의 물리적 통합을 마무리하고 화학적 통합을 이루며 달라진 청주시의 위상을 대내외에 각인시켜온 데 대한 자신감의 발로라 여겨진다.

지난해는 사상 최대인 17조500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와 법인 지방소득세 1000억 원을 돌파했고, 8900억 원에 달하는 국비확보와 본예산 2조원 시대 개막 등 100만 도시로 도약할 기틀을 마련했다.

문화사적으로는 동아시아문화도시로 거듭났고, 행정적으로는 `한국지방자치경쟁력평가 전국 1위' 등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그러나 2017년은 청주시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좋은 편이 아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3%대 초반을 유지해 오던 세계경제성장률이 2%대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국내경제도 올해부터 생산가능 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소비 수요와 주택 경기가 위축되는 등 불확실성이 내재해 있다.

대선을 앞두고 KTX세종역 신설과 수도권규제완화 움직임 등 헤쳐가야 할 산들도 많다.

특히 정치권의 세종시의 위상강화 움직임이 현실화되면 세종시 빨대현상의 최대 피해지역이 될 수도 있다.

경제와 인구를 함께 견인하려는 청주시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시장은 인구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경제규모를 키워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 `일등경제·으뜸 청주'를 실현하겠다는 야심 찬 신년포부를 천명했다. 그 중 7개 분야 사업들이 주목을 끈다.

첫째, `대학 창조일자리센터 운영', `청년 창업·창직지원사업',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확대 운영' 등 청년일자리창출사업.

둘째, `투자유치진흥기금'과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기업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정보통신융합(ICT)산업·바이오의약·화장품뷰티 등 우량기업 유치로 지역특화 주력산업을 차세대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기업육성사업.

셋째, 전통시장 특성화 및 시설현대화 사업, 나들가게 육성 선도지역 지원사업 등을 통해 골목상권과 영세가게에 활력을 불어 넣는 친서민정책.

넷째, `읍면동 복지 허브화 사업'과 `365! 두드림 통합복지포털 긴급지원'으로 위기가정 발굴 및 지원 사업과 저소득층에 대한 생계·의료·주거·교육 등 맞춤형 복지급여사업 확대, 가정방문 보육 바우처 사업ㆍ시간연장형 어린이집ㆍ24시간 어린이집 확대 운영 등 맞춤형 복지사업.

다섯째,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와 근로자들에게 저렴하고 포근한 보금자리를 제공해 줄 청주산업단지 행복주택 건립 사업, 기업형 임대주택 뉴스테이 사업.

여섯째, 중앙동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 사업과 남주·남문로 웨딩테마거리 조성 사업으로 해제된 정비구역의 상권회복 전기 마련.

일곱째, 옛 연초제조창을 중심으로 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이다. 모두 시의적절한 좋은 시책들이긴 하나 업무의 내공과 효율성이 담보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 사업들이다.

이 시장과 3500여 청주시 공직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멸사봉공하고, 시정의 주인인 시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 내야 우순풍조할 수 있는 시책이고 사업들이다.

모름지기 우순풍조는 하늘을 감동시키는 진인사대천명을 통해 오는 법.

하여 청주시 공직자 모두의 분발과 건투를 당부한다. 저성장·저출산·고실업·고령화의 늪에 빠진 대한민국의 해법이 되고 등불이 되는 으뜸도시 청주로 우뚝 서도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