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미술관 운영의 묘를 살리려면
청주시립미술관 운영의 묘를 살리려면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7.01.08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연지민 취재 3팀장(부장)

청주시는 지난 6일 청주시립미술관의 관장직을 2018년부터 개방형 관장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초대 관장에 이어 또다시 공무원을 관장으로 발령내면서 지역미술인들의 반발을 샀던 시가 발 빠르게 운영 계획안을 공개함으로써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했다.

그러면서 개방형 직위 체제에 필요한 모든 행정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하반기에 전국공모를 거쳐 관장을 선임하겠다고 밝혔다. 시립미술관 개관과 함께 전문예술인 관장을 선임하겠다는 약속이 늦어지긴 했지만 개방형 관장으로 전환한다는 시의 결정에 환영을 표한다.

신생조직으로 출발한 미술관이 2년여의 짧은 준비기간을 마치고 전문예술인 경영체제로 전환한다는 소식을 접한 지역미술인들도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조직의 초석이 마련됐으니 전문예술인의 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라 는 것이다.

언뜻 개방형 관장직 한자리로 비칠 수 있지만 전문예술인의 경영은 전국적인 추세다. 그런 의미에서 공무원 관장의 역할이 조직의 안정화와 예산 확보를 위한 일이었다면 앞으로 전문예술인 관장은 청주예술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개방형 관장제로의 전환에 대한 우려도 상존한다. 미술관 운영에 전문예술인이 참여한다고 해서 성공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유능한 전문가라고 해도 지역적 특성을 이해해야 하고 지역예술인과의 소통은 물론 청주예술의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개방형 관장제의 성공 여부는 미지수다. 더구나 공무원 관장의 장점인 시와의 교류나 예산 확보의 문제는 개방형 관장에게는 어려운 과제가 될 수밖에 없다.

청주시립미술관이 운영의 묘를 살리려면 지역과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그중에서도 개방직 관장제가 성공하려면 지자체와 지역예술인들의 협조가 우선돼야 한다.

시는 개방형 관장이 비영리적 목적에 맞게 공공의 영역에서 경영할 수 있도록 정책적이고 재정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제한된 임기 내에 사업의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개방형 관장제라면 자칫 성과 중심의 운영으로 치우칠 소지도 간과할 수 없다.

실질적으로 예술과 경영은 상호 조화가 쉽지 않은 개념들이다. 아무리 좋은 제도도 적극적인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지 않으면 예술경영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전문인력 채용을 확대하고 전문경영을 위한 배려가 강구되어야 한다.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 자세로 독립성을 인정하고 공익적 측면을 활용한 시민문화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지역예술인들의 협조 또한 청주시립미술관 운영에 성공 요건이다. 지역미술인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청주시립미술관 건립은 진통도 따랐다. 애초 사직동 국정원자리에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이 추진되다 무산된 뒤 청주KBS 부지에 재추진되었고, 이 과정에서 지역미술인들이 힘을 보태면서 건립을 재점화했다. 어렵게 조성된 만큼 지역미술인들에겐 애정도 많은 미술관이다. 시민들이 사랑하는 미술관을 지역미술가들이 만든다는 자부심으로 지역미술계의 이해관계를 떠나 목소리를 높일 때 높이고, 협조할 때 협조하는 합리적이고 상생적 관계로 발전시켜야 한다.

또 다른 의미에서 청주시립미술관은 통합 청주시 탄생과 궤를 같이한다. 충북도내 지방자치단체에선 전무했던 시립미술관이 통합 청주시에서 첫선을 보이면서 청주는 물론 충북 문화지표로 위상을 높였다. 이젠 그 의미를 공고히 하기 위해 협치의 운영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