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산업재해
끊이지 않는 산업재해
  • 조준영 기자
  • 승인 2016.12.19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충북도내 산업현장에서 재해가 끊이질 않고 있다. 하루가 멀다고 터지는 산업재해는 수많은 사상자를 내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청주지청 관내(청주·진천·보은·증평·영동·괴산·옥천)에서 발생한 산업 재해자 수는 모두 8614명이다.

연도별로는 2013년 2299명, 2014년 2224명, 2015년 2233명, 올해(10월 기준) 1858명이다.

최근 2년간 숨진 근로자 수만 해도 88명에 달한다.

산재는 후진국형 인재(人災)로 불린다. 까닭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다단계식 하청 구조가 문제다. 이런 구조는 안전관리마저 하청업체에 떠넘기는 병폐를 낳고 있다.

하청업체는 정해진 계약금액 내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보려 안전관리 비용을 줄인다. 악순환의 반복이다.

더 큰 문제는 사고 대부분이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어난다는 점이다.

도내 산재 발생 사업장 중 약 75%가 50인 미만 사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사업장은 법적으로 안전관리책임자를 선임할 의무가 없다.

최소한의 안전장치도 갖추지 않고 있는 셈이다.

근로자들이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것도 문제다.

최근 청주에서는 삼형제가 크레인을 타고 외벽 보수 작업을 하다가 추락해 두 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다.

함께 일하던 동료 근로자 1명도 병원 치료를 받다가 끝내 숨졌다.

당시 이들은 별다른 안전장치를 갖추지 않고 작업하다가 변을 당했다.

물론 불법 개조된 카고 크레인을 타고 작업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안전장치를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우리나라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근로자 10만명당 11.4명이다.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에 비해 2~3배가량 많은 수다.

이제껏 발생한 후진국형 산재 사고를 교훈 삼아야 할 때가 온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업체, 근로자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