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노사정포럼 `위인설관' 논란
충북노사정포럼 `위인설관' 논란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6.11.06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지역 거주 대표 10년째 연임 ·회원도 없어

충북도 연간 1억씩 지원불구 관리감독 `모르쇠'

노사민정 거버넌스도 유명무실·주먹구구 운영
▲ 첨부용.
충북의 노사민정 거버넌스가 수년째 유명무실하고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충북도노사민정협의회, 충북노사정포럼, 고용포럼 등이 제각각 운영되고 있으며 연간 1억원의 도비를 지원받는 단체는 회원도 없이 한 사람이 10년이나 대표를 맡고 있어 `위인설관' 논란이 커지고 있다.

6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 2005년 12월부터 설치 운영되어온 충북노사정포럼의 일반회원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포럼 규정에 따르면 대표를 총회에서 추인해 선출하도록 되어 있으나 회원이 없기 때문에 설립 이후 단 한 번도 총회를 하지 않았고 조수종 충북경제사회연구원 이사장(76)이 창립이후 지금까지 10년째 대표를 맡고 있다. 더욱이 조 대표는 현재 충북에 거주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자격 시비도 일고 있다.

총회 대신 포럼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운영위원회는 조 대표와 지역 노동계, 학계, 기업인 등 13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무국장은 이대응 충북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이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노사민 화합, 지역경제발전 등 충북노사민정협의회와 유사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노사정포럼의 중복성, 역할론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충청타임즈는 지난 2014년 11월 당시 청주시노인전문병원 노사갈등과 청주대 노조원 자살 등 지역사회의 노사관계가 이슈로 떠올랐을 때 충북노사정포럼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보도를 한 바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연간 1억원씩을 전액 도비로 지원하고 있는 충북도가 제대로 관리감독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비 1억원은 간사 인건비를 포함해 각종 조사연구, 회의, 컨설팅 명목으로 쓰이고 있다.

한 경제단체의 관계자는 “회원도 없고 지역에 살지 않는 사람이 대표를 너무 오래하는데도 충북도가 연간 1억원씩이나 지원한다니 쉽게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결국 지난달 31일 열린 충북노사민정협의회 회의에서 문제 제기가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노사민정협의회와 노사정포럼, 고용포럼 등 노사정 거버넌스가 제대로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제기됐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또 충북노사정포럼이 이날 회의에 업무보고를 하지 않았던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포럼 규정에는 충북노사정협의회에 업무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다.

이장희 충북노사민정협의회 부위원장(충북대 교수)은 “충북노사민정협의회와 충북노사정포럼, 고용포럼이 사실상 따로 운영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노사민정협의회에 사무국을 설치해 관련 단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북노사정포럼 관계자는 “노사정포럼이 나름대로 일을 하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라면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보고를 하라는 말을 사전에 듣지 못했다. 포럼 대표 선출 문제와 관련해서는 규정개정 등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충북도는 전혀 심각성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김종택 충북도 노사협력팀장은 “충북노사정포럼이 임의단체이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른다”면서 “거버넌스와 관련해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안태희기자

antha@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