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12.2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해 넘기는 하이닉스 매그나칩 하청 해고자 문제
하이닉스 매그나칩 하청회사 해고 노동자 문제가 또다시 해를 넘기고 있다. 청주공장 앞에 천막을 치고 농성한지 어언 2년이 넘었다. 그동안 서울사무소 점거, 상당공원과 도청 앞, 그리고 길거리 시위, 서문교와 송전탑 등 고공에서의 위험천만한 점거시위, 도청건물 옥상 위의 투쟁 등 과정에서 영어의 몸이 되어 고생했거나, 악명 높은 손배가압류 때문에 투쟁일선에서 떠나거나 가정이 파타지경에 이르러 지쳐 쓰러지기도 하였다. 보다 못한 지역 시민단체가 연대하여 범도민대책위원회를 만들었고, 중재위원회를 가동했지만, 사용자 측의 재고용거부라는 철벽을 어쩌지 못했다. 여러 관계당국자들의 물밑대화 시도 또한 사용자의 완강한 벽을 허물지 못한 채 답보상태에 빠져 있다. 그동안 비정규직 관련 법률과 노사관계로드맵에 의한 법률이 민노총 등의 반대와 불참 속에 제정됨으로써 대립과 갈등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고 있을 뿐 이미 발생한 하이닉스 매그나칩 반도체 등 비정규직문제는 전혀 해결의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언제까지 이들을 길거리에 내몰고 천막농성장에 가두어 둘 것인지 답답한 일이다. 민주화를 이룩했다는 우리 사회에서 이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 제대로 된 사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더욱 충청북도 당국은 소위 경제특별도를 내세우면서 하이닉스 낸드플래시 공장 증설 유치를 위해 온갖 안간힘을 다 쓰면서도 하청해고자문제는 애써 외면하고 있다. 오히려 하이닉스 공장유치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지 전전긍긍하는 모습마저 보인다.

도대체 왜, 경제특별도를 추구하는 것인가. 도민이 잘살자고 하는 것이 경제특별도라면 길거리에 내몰린 이들부터 살려야 옳지 않은가.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면서도 월급은 절반수준 밖에 되지 않는 비정규직 노동자들. 이들이 자구책으로 결성한 노동조합,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조합 결성이 생존권을 빼앗길 만큼 큰 죄인가. 책임있는 당국자라면 이제 더 이상 외면 말고 해묵은 숙제를 풀어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