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
습관의 힘
  • 유현주<청주시립도서관>
  • 승인 2016.10.2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 유현주<청주시립도서관>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빠른 속도로 변하지만 오랜 시간을 두고 여전히 예전 그대로 남아 있는 게 있다. 바로 습관이다. 이것이야말로 습관이 가진 강력한 힘이다.

그만큼 오랫동안 굳어진 습관을 단시간에 깨트리기란 쉽지 않다.

미국의 저명한 컨설턴트이자 많은 기업을 순회하며 강연과 상담을 하는 잭 D. 핫지가 쓴 `습관의 힘'을 보면 성공한 사람과 보통 사람의 차이는 지능이나 재능, 능력이 아니라 습관의 차이에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자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만큼 무심히 행하는 우리 일상 속 반복되는 행동들, 즉 습관이 사실은 그 사람 삶의 질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제매체 `아이엔씨닷컴(Inc.com)'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작은 습관 7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하루 중 우리의 행동 중에서 우리에게 행복감을 선사하고 성공을 향해 가는데 작은 발판이 되는 습관들에 대해서 말해 주고 있다.

첫째, 아침 일찍 일어나라. 여러 연구결과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성공과 관련이 많다고 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그날 하루 계획을 더 잘 짤 수 있고 운동이나 기도, 명상할 시간이 많아지는 등 마음에 행복감을 채워줄 수 있는 일들을 더 많이 할 수 있다.

둘째, 호기심을 가져라. 인생을 사는 동안 정열을 가지고 배우는 것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셋째,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라.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습관을 가질 때 자신도 존중받을 수 있다. 이렇듯 다른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할 때 자신의 행복감도 고양된다.

넷째, 용서하라. 불평하지 않는 습관을 가져라. 불평은 당신의 마음을 짓누르고 행복과 성공을 방해한다. 우선 당신 스스로를 용서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라. 그런 다음 다른 사람을 용서하기 위해 공감과 연민의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

다섯째, 건강을 잘 챙겨라. 자기 스스로를 어떻게 잘 돌보느냐는 생활의 질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낸다. 자신의 육체와 영혼을 돌보는 작은 습관은 인생의 목표는 물론 자신의 일과 씨름할 수 있는 에너지와 힘을 준다.

여섯째, 자기 자신을 믿어라. 스스로 자신감을 갖는 것보다 더 행복해지는 일은 없다. 자신감은 성공의 열쇠다. 자신감이 있으면 후회 없이 과거를 바라볼 수 있고, 현재에 굳건히 서서 두려움 없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잠을 충분히 자라. 잠을 충분히 자면 더 건강하고 행복해진다. 기분을 향상시키고 피로를 없애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적절한 수면이야말로 건강과 내면의 행복을 충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렇듯 잘 키운 습관 하나가 자신의 삶을 부쩍 성장시킨다면, 오늘부터라도 당장 삶의 태도를 바꿔볼 만하지 않을까.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어떤 열매를 얼마만큼 맺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 때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내 마음 밭에 좋은 생각의 씨를 뿌려 놓아/ 좋은 말과 좋은 행동의 열매를 부지런히 키워야 하겠습니다.'

윤동주 시인의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이라는 시이다. 훗날~ 우리 삶이 좋은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습관의 힘부터 길러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