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원인 다양 … 정확한 진료·검사 필요
발생 원인 다양 … 정확한 진료·검사 필요
  • 이상록<청주성모병원 알레르기 감염내과 과장>
  • 승인 2016.10.2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지 천식
▲ 이상록

기도(숨길)는 들이마신 공기를 폐에 전달하며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통로로서 기관지라고도 부릅니다. 천식은 공기의 통로인 기도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천식환자의 기도는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서 발생하는 염증이 특징적입니다. 기도 염증이 발생하면 가래가 많이 만들어지고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해서 기도가 쉽게 수축하여 공기의 드나듦을 막습니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심하게 납니다.

천식이 발생하는 원인을 한 가지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천식발생을 유도합니다. 가족중에 천식, 비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천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천식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물질(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 털과 비듬, 바퀴벌레, 곰팡이 등)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면서 기도에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발생합니다. 담배연기나 대기오염 중의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것 역시 천식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사람에 따라 조금씩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밤이나 새벽, 운동 후 기침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천식을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하여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천식 증상이 나타나는 횟수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나타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매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식은 감기를 비롯한 다른 호흡기 질환과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청진기를 통해 쌕쌕거리는 숨소리를 듣습니다. 폐 기능 검사를 통해 폐활량을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기관지가 좁아진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약물을 흡입한 후 호전되는지를 보기도 합니다.

기관지 유발검사를 시행하면 기관지의 예민한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시험이나 혈액검사를 통해 천식의 원인물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치료는 먼저 원인되는 물질을 알아서 최대한 그물질을 피하면 됩니다. 꽃가루처럼 도저히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치료 약물은 흡입 약물과 먹는 약물이 있습니다. 흡입 약물의 경우 흡입제의 사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 사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면역치료라고 해서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아주 적은 양부터 점차 증량시켜서 면역을 얻게 하는 치료도 있습니다.

■ 천식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피하려면=천식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고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꽃가루, 곰팡이 등의 원인물질과 흡연, 대기오염, 찬바람, 스프레이 등의 기관지 자극물질과 그 외 운동, 감기, 비염, 일부약물에 노출되었을 때 증상이 나빠지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줄이는 방법=△집안에서 카펫, 천소파, 커튼 등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내온도와 습도를 낮추도록 합니다. △베개와 침구는 매주 뜨거운 물(섭씨 55도 이상)로 세탁합니다. △천으로 된 완구는 침실에 두지 말고 매주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 △털이 있는 애완동물은 기르지 않습니다. △꽃가루가 많이 날릴 때는 창문을 닫고 외출을 삼가도록 합니다. △실내에서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환경을 깨끗이 유지합니다. △바퀴벌레를 없애도록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