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을 뛰어넘는 지역 상생과 번영의 길
KTX세종역을 뛰어넘는 지역 상생과 번영의 길
  • 김기원<편집위원>
  • 승인 2016.10.17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김기원

지난 5월 10일자 본란에 `KTX세종역 대안과 해법'이란 제하의 칼럼을 쓴 바 있다. 그러나 필자의 해법제시에도 해결의 기미는커녕 문제가 더욱 증폭되고 있어 비통한 마음으로 다시 이 글을 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철도시설공단이 지난 8월 KTX세종역 신설을 포함한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었다.

뒤통수를 얻어맞은 충북은 거세게 반발했고, 이 사실을 사전에 인지한 듯 세종시는 표정관리에 들어갔다.

충북의 공분은 철도시설공단의 자가당착적인 연구용역과 이를 묵인하고 여론의 간을 보고 있는 국토교통부에 있다.

공단이 스스로 천명한 KTX의 역(驛) 간 적정거리는 57.1㎞이다.

공주역에서 세종역까지는 22㎞이고, 세종역에서 오송역까지는 20㎞도 안 되는 거리인데 공단이 이를 알고도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명분축적용 용역을 했기 때문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KTX오송역은 충청권은 물론 수도권과 영ㆍ호남주민들의 총의를 받들어 설치한 경부선과 호남선의 분기역이며, 국토교통망의 X축발전이라는 원대한 꿈이 담겨 있는 역이다.

뿐만 아니라 애초부터 신행정수도인 세종시 관문역으로 설계된 역이기도 하다.

2010년 개통한 오송역 이용자 수는 지난해 411만 명이고, 금년에는 지난 9월까지 365만 명에 이르는 등 경부선은 물론 호남선 기점역으로서, 세종시 관문역으로서 확고히 자리 매김 되고 있다.

그런데 난데없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과 같은 당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세종역 신설을 선거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되면서 지역갈등의 뇌관이 되었다.

거기에는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정부청사 공무원들의 암묵적 지지를 볼모 삼아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려있고, 실제 여기에 부화뇌동한 공단이 연구용역을 발주해 순한 충북인들이 벌떼처럼 들고일어나는 것이다.

세종시는 충북에 많은 빚을 지고 출범한 지자체다. 충북도로부터 부용면 땅과 인구를 헌납받았고 지금도 충북의 인구를 흡입 중에 있다. 제주도 다음으로 작은 땅덩어리임에도 금쪽같은 땅과 인구를 보태준 충북에 비수를 꽂는 일을 삼가야 한다.

하여 먼저 KTX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묻는다.

KTX역 간 적정거리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멋대로 바뀌어도 되는 기준인가? 앞으로도 국회의원과 지자체장이 KTX역 신설을 선거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되면 어느 지역이든 그 요구를 다 들어줄 것인가? 여의도 지역 국회의원과 구청장이 용산역이 불편하다고 하면 여의도에 KTX역을 설치할 것인가?

그렇게 많은 예산이 드는 KTX역을 선심 쓰듯 신설해 고속철을 저속철 되게 하는 원칙 없는 부처인지 답하기 바란다.

세종시에 간곡히 당부한다.

엎드리면 코 닿을 곳에 오송역이 있는데 굳이 세종역을 설치해야 하겠는가?

세종시보다 더 먼 거리에 사는 청주시민들도 불편을 감내하고 있거늘 세종시민들이 오송역 이용이 불편하다고 정부청사가 있다는 우월적 여건을 이용해 관철시키려 하는 건 갑질이나 다름없음이니 이제라도 지역이기와 오만에서 벗어나기 바란다.

택시요금이나 시내버스 등 행정구역이 달라서 빚어지는 불편함이나 불이익 같은 문제점은 개선해야 한다.

개선할 의지를 가진 충북도와 협의해 대중교통체계를 혁신하면 될 일이다.

그것도 부족하다면 정부와 협의해서 오송역에서 정부종합청사 앞까지 셔틀버스 개념의 환승 전철을 설치해 운행하면 된다.

KTX세종역을 신설하는데 드는 비용보다 월등히 적게 들고 공기도 짧아 정부도 좋고, 세종시민들도 전철의 이점을 향유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뿐만 아니라, KTX가 공무원 출퇴근용이냐 라는 비아냥거림을 면할 수도 있고, 국가공무원들의 세종시 안착에도 유효한 대안이니 그리했으면 한다.

KTX는 KTX다울 때 가치가 있고, 충북과 세종시도 협력할 때 시너지가 창출된다.

양 지역 지도층의 통 큰 리더십이 필요한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