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MRO특위 흔들지 마라
정치권, MRO특위 흔들지 마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6.10.09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청주 항공정비(MRO)사업 좌초 위기로 촉발된 충북도와 도의회의 힘겨루기가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어 도민의 걱정이 크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등 정치권이 가세한 공방이 사태의 본질을 흐리는 것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도의회가 MRO특위를 가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배가 산으로 가는'형국이 계속된다면 도민의 혼란만 가중될 것이다.

이 문제는 MRO사업 추진 과정에서 과연 충북도와 경제자유구역청이 무슨 실책을 범했는지 따져보고 대안이 무엇인지를 찾자는 것이지 전·현직 지사의 책임을 따지자는 것이 아니다.

이런 식이라면 MRO특위가 어떤 보고서를 내더라도 도민들이 납득하지 않게 될 것은 물어볼 필요도 없다. 특위를 정략적으로 이용해서도 안 될 것이다.

도의회 더민주 의원들이 참여하지 않으면서 MRO특위는 `반쪽짜리'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도의원들이 이시종 지사를 궁지로 몰아붙일 것은 분명하다.

더 이상 소모적인 책임 공방은 없어야 한다. 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협치는 아니더라도 당리당략에 몰두하는 개탄스러운 상황을 속히 끝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의 자제와 신중, 현명함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 바탕 위에서 도의회 여야와 집행부는 본연의 역할이 실종되지 않도록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모색하길 바란다.

도의회 MRO특위가 가동 중이다.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는 몰라도 특위 활동이 위축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집행부도 특위 활동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실책이 있었다면 이 지사와 경자청은 질책을 받고 특위가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다면 실익을 따져 수용할 것은 수용하면 될 일이다.

여야 정치권에서는 MRO특위의 활동이 끝날 때까지 더는 이 문제를 거론하지 말아야 것이다. 도민과 도의 발전을 위한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정치권이 협조를 못할 이유가 없다. 연일 비방전과 성명전이 난무하면서 도민의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다.

강 대 강 대치를 벌일 상황이 아니다. 아시아나항공이 사업을 포기하면서 좌초 위기를 맞고 있는 청주 항공정비(MRO)사업 대안 마련이 급하다.

소모적인 논쟁은 해법을 찾는데 결코 도움이 못 된다.

새누리당은 도의회 다수당으로서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한다. MRO특위의 성과에 대해 도민의 눈과 귀가 쏠려 있다. 특위에서 도민이 납득할만한 대안을 내놓지 못한다면 비난의 화살을 고스란히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지역 정치권의 `물타기'와 `여론전'에 휩쓸려서는 더더욱 안된다. 특위 활동에만 전념하면 될 일이다.

김양희 의장은 특위가 제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방패막이 역할을 해야 한다. 의장의 제일 큰 책무는 의회의 원만한 운영이고 의원들의 의정활동 지원이다.

특위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고 이를 위해서라면 어떤 조치도 강구해야 마땅하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MRO특위가 제대로 굴러갈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MRO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은 것이 엄연한 현실이기 때문에 협조 못할 이유도 없다.

이 지사 구하기 명분에 함몰돼 도의원 본연의 역할을 잊어서는 안 된다. 도의회와 집행부는 수레의 양 바퀴나 마찬가지다. 한쪽이 삐걱 거린다면 원인과 대책을 찾아 정비해 다시 굴러가도록 하는 것이 맞다. 하물며 도민과 도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협조를 마다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