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즈넉한 山寺서 오감만족 힐링 즐겨볼까
고즈넉한 山寺서 오감만족 힐링 즐겨볼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6.09.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고마비의 계절 … 불교계 문화축제 풍성

영평사 구절초꽃축제 … 전국 최대 친환경 축제

무량사 산사음악회… 가을 밤 화려한 음률 선사

법주사 `백미백락' 사찰음식 향연 佛 페스티벌

하늘을 봐도, 들녘을 봐도, 나무를 봐도 가을은 떠나고 싶은 계절이다. 불교계는 구절초 꽃 축제, 산사음악회, 사찰음식 축제 등 비롯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준비하고 관람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입맛에 맞게, 취향에 맞게 골라서 불교 축제를 즐겨보자.

# 세종시 영평사 … 새달 1~9일 구절초 꽃축제
산사를 찾는 이들에게 세종특별자치시 영평사 구절초 꽃축제는 가을 향기에 흠뻑 취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제17회 장군산 구절초 꽃축제가 다음달 1일부터 9일까지 대한불교조계종 장군산 영평사(주지 광원 환성·세종시 장군면 산학리)에서 펼쳐진다.

영평사는 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 말사이며 대한민국 문화관광부 등록 템플스테이 지정사찰이다.

매년 구절초에 취하고 싶은 관광객 10만명 이상이 찾는 영평사는 가을이면 구절초로 뒤덮인다

양평사 꽃 축제는 3만평 규모에 피어 있는 구절초를 소재로 한 친환경 생태축제로 구절초 축제 가운데 전국 최대 규모다.

영평사는 평소 꽃을 좋아하던 주지 환성스님이 10여년 전 길에 핀 한 송이 토종 꽃에 끌려 도량에 옮겨 놓은 것이 장군산 산자락 일대를 가득 메우면서 구절초 사찰로 명성을 얻게 됐다.

행사 기간에는 가을 축제에 맞게 먹고 마시고 보고 오감을 만족할 다양한 행사가 마련돼 있다.

행사 기간에는 부대 행사로 세종시 사암연합회 주최 산사음악회(1일 오후 6시), 구절초꽃 전시, 만발국수 무료공양(오전 11시 30분~오후 2시), 구절초 꽃차 시음, 사찰음식 전시 및 시식, 작은 음악회 공연 등이 펼쳐져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을 것이다.

# 부여 무량사 … 오는 30일 제4회 힐링 산사음악회
충남 부여 만수산 무량사(주지 제민 스님)가 주최하는 제4회 힐링 산사음악회가 오는 30일 오후 7시 열린다.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 말사인 무량사에서 펼쳐지는 올해 행사에는 인기 가수 조항조, 김혜연, 주병선을 비롯해 도신 스님, 월연 스님 등이 출연해 가을 밤 화려한 음률을 선사할 예정이다.

무량사는 신라 말기의 고승 무염(無染)이 일시 머물렀고 고려시대에 크게 중창한 사찰이다. 김시습이 이 절에서 말년을 보내다가 입적했고 조선 중기의 고승 진묵이 아미타불을 점안하고 나무 열매로 술을 빚어서 마시면서 도도한 시심(詩心)을 펼쳤던 사찰이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무량사극락전을 비롯해 산신각(山神閣)·요사채 등이 있다. 보물 제356호로 지정된 극락전에는 동양최대의 불좌상이라 하는 아미타여래삼존상이 봉안돼 있으며 산신각에는 김시습의 영정이 있다.

# 속리산 법주사 … 새달 8일 사찰음식 향연 ‘희망, 미래(佛) 페스티벌’
대한불교 조계종 제5교구 속리산 법주사는 다음달 8일 ‘희망, 미래(佛)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100가지의 맛과 100 가지의 즐거움을 주제로 사찰음식과 세계 음식이 한자리에 모이는 ‘백미백락’ 행사로 진행된다. 백미백락 행사에서는 스님들이 직접 요리한 사찰음식을 관람하고 시식용 음식을 체험할 수 있다.

태국·중국·베트남·티벳·필리핀 등 세계에서 우리나라에 정착한 다문화 가정이 준비한 세계음식도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산사음악회에는 인기 가수 박상민, 래퍼 아웃사이더, 소찬휘, MBC 위대한 탄생의 대상 수상자 구자명, 마야, 국악인 고향임씨가 무대에 오른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