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7
갤럭시노트7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6.09.05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재경 국장(천안)

지난주 IT업계의 최대 핫 이슈는 단연 현존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7’이었다. 출시된 지 불과 일주일 만에 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난관에 부딛친 삼성전자는 내부 회의를 거쳐 전량 리콜이라는 결단을 내렸다.

업계는 물론 소비자들도 놀랄만한 ‘통 크고’ 신속한 조치였다. 리콜 대상은 무려 250만대 2조5000억원 어치다. 리콜은 갤럭시노트7이 출시된 10개 국가에서 진행된다.

구매자가 원하면 무조건 환불이나 교환을 해 준다. 삼성전자는 배터리의 전류량을 체크해 폭발이 의심될 정도의 불량으로 판단되는 4500mAh 이상이면 단말기를 즉시 회수하고 대체 스마트폰을 지급한다. 또 4000~4500mAh 미만인 경우 회수를 권하고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4000mAh 미만인 경우라도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교환, 환불을 해줄 예정이다.

시장은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언론도 ‘통 큰 결단’이라며 삼성전자의 즉각적이고 시장 친화적인 조치에 호평을 하고 있다.

당장 최대 2조5000억~최소 1조원 이상(추정)의 손실이 예상되지만 시장 신뢰도 특히 국외시장에서의 신뢰도가 이번 리콜조치로 더욱 향상돼 장기적으로는 몇 배 이상의 득을 보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하고 있다.

시장의 시선은 삼성전자가 회수하게 될 최대 250만대 규모의 갤럭시노트7의 처리 여부에 쏠리고 있다. 제품의 하자가 배터리시스템에 국한된 만큼 멀쩡한 다른 부품마저 폐기하는 것은 회사는 물론 국가적 낭비라는 여론이 팽배하다.

여러 가지 추정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엔 경쟁사인 애플이 애용하는 ‘리퍼폰(중고 스마트폰을 회수해서 그 부품을 이용, 수리해 원래보다 싼 값에 파는 재생폰)’의 생산과 판매다. 이 경우 삼성은 인도나 베트남 등 신흥국과 중남미, 아프리카 등지에 원래 출고가(98만8900원)의 절반 정도인 50만원 이상에 팔 수 있으며 그렇게 팔더라도 일정 부분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두번째는 배터리를 제외한 부품을 재활용하는 방법이다. 품질에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지 않은 이통사 지급분에서 회수한 갤럭시노트7에서 추출해 신규 제품에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은 전량 폐기다. 삼성은 이미 30년전에 이건희 회장 지시로 불량으로 드러난 애니콜 휴대전화 15만대(당시로서는 꽤 규모가 큰 500억원 어치)를 전량 불태우는 화형식을 한 적이 있다.

어쨌든 삼성전자는 예기치 못한 이번 리콜사태로 막대한 손실을 보게 됐다. 그런 가운데 빠른 결단으로 전화위복의 기회를 맞았다는 점은 다행이다.

아쉬운 것은 여전히 국내 소비자들이 홀대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국외 신인도엔 신경을 곤두세우면서도 정작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는 AS를 등한시했다. 대표적인 게 100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스마트폰 AS 기간이다. EU, 호주, 이란 등은 2년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1년에 불과하다.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으로 스마트폰이 고장이 나더라도 소비자들은 1년 후엔 고스란히 자부담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밖에 서비스센터 입맛에 맞게 해마다 뒤바뀌는 AS처리 기준 등도 도마에 올라 있다. ‘일등 삼성’을 성원하는 국내 소비자들이 더는 푸대접 받지 않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