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시간 빨리걷기 심장마비 50% 감소
주 5시간 빨리걷기 심장마비 50% 감소
  • 정인호<청주성모병원 정형외과 과장>
  • 승인 2016.09.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걷기 운동 효과
▲ 정인호

요즈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가지 건강관련 운동요법이나 건강식이요법 등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중 생활속에서 최고 운동으로 생각되는 걷기운동에 대해서 그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루에 한걸음도 걷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한 발짝 한발짝 걸으면 걸을수록 무엇이 좋은 걸까요? 걷는 것만으로도 심장질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일주일에 5시간 동안만 빨리 걷기를 하면 심장마비를 50%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걸을까요? 보통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3000보, 그리고 주부나 사무직 사람들은 하루 평균 1000보를 걷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으로서의 걷기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서의 걷기 장점은 편하고 쉬우며 안전하고 경제적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며 또한 기구나 장소를 사용하는데 돈이 든다면 지속적으로 하기에는 부담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운동은 안전해야 하며 연령이 증가해도 무리 없이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운동이 바로 걷기입니다.

조깅이나 줄넘기와 같이 격렬한 운동은 땀이 나고 지치게 되어 운동을 했다는 기분은 들게 하지만 지방을 줄이는데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즉 지방을 소모하기 위한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걷기 운동입니다(유산소 운동이란 많은 산소를 섭취하면서 장시간 동안 계속하는 운동으로 걷기 뿐 아니라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해당됩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는 대략 10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까 합니다. △심폐기능 향상 △비만 방지및 치료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증 예방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 △면역력의 증가 및 노화방지 △다리와 허리근력 강화 △골밀도 증가 및 골격 강화 △스트레스 해소 △정신적 안정 및 숙면이 걷기 운동 효과입니다.

이와 같이 효과가 많은 걷기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정확한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걷기의 바른자세는 상체를 똑바로 펴고 바른 자세로 서서 몸에 힘을 빼고 머리를 든 자세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은 바닥을 보지 말고 정면을 보면서 걷고 팔은 90도 정도 구부려 팔 동작과 다리 동작이 반대가 되는 바른 걸음을 걷도록 합시다. 팔의 움직임을 크게 하고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하여 미는 듯이 발 앞부분으로 지면을 차며 발뒤꿈치-발중앙-앞꿈치의 순으로 내딛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30~40대의 성인은 일주일에 3일 정도를 하루 3㎞/35분씩 걷다가 10주 후에는 일주일에 4~5일씩 하루에 4.8㎞/50분씩 걷도록 합니다. 50대는 일주일에 4일씩 하루에 1.6㎞/20분씩 걷기 시작해 12주 후에는 일주일에 4일씩 하루에 4.8㎞/45분씩 걸을 수 있도록 강도를 점차 높여가야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연령이라도 각자의 건강 상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최대 심박수를 계산하여 적당한 운동강도로 장시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심박수는 220연령이며 운동시 목표 심박수는 일반인의 경우 66~80%, 허약자 및 비만·노약자는 50~70%의 운동 강도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만한 30대 남자의 운동 강도는 최대 심박수 220-30=190/분이며 목표 심박수는 50%인 경우 95/분이 됩니다.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없이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생활 속에서 등교시, 출근시 지속적으로 빨리 걸어 보면서 시작해 봅시다. 여성들의 경우 쇼핑을 하다보면 많이 걷게 되는데 중간중간 빨리 걷기를 해주시고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생활화해 봅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