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이기주의 뛰어넘어야 진정으로 정치발전
대망의 조건: 후진적 정치체질을 극복하라
지역 이기주의 뛰어넘어야 진정으로 정치발전
대망의 조건: 후진적 정치체질을 극복하라
  • 김태수 청주시의회 의원
  • 승인 2016.08.1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 김태수 청주시의회 의원

2017년 12월 20일은 제19대 대통령을 뽑는 날이다.

여당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 야당은 정권교체를 위해 생사를 건 한판 승부를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정치환경은 정치민주화를 이루고 이미 정착단계를 지난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는 듯하다. 그것도 긍정보다는 부정적 측면에서 말이다.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을 가로막는 2대 악습을 꼽으라면 단연코 지역주의로 갈라져 있는 영호남 패권정치와 극단적인 이분법적 정치행태일 것이다.

속칭 몰아주기, 몰표로 나타나는 영호남의 패권주의는 많은 국민에게 허탈감을 안겨준다.

오직 같은 고향이라는 이유만으로 묻지도, 듣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적 지지를 보내는 행태는 좁은 국토의 대한민국을 이리저리 편을 갈라 찢어놓는 최악의 후진적 정치행태이며 악습 중의 악습이다. 이러한 정치성향이 이미 40~50년을 유지해오고 있으니 쉽사리 고쳐지거나 변화를 가져오기는 힘들 것이다. 말로는 지역주의 타파니, 동서화합을 외치다가도 선거 때만 되면 어김없이 “우리가 남이가”를 조자룡의 헌 칼 휘두르듯 남발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선거를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한다.

그러나 정치인들에게 있어서 선거는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전쟁이고 상대는 싸워서 타도해야 할 적일 뿐이다.

말로는 국민의 축제라고 하면서도 아군이 아니면 모두 적군이라고 단정하고 적대감과 적개심으로 무장한 채 죽기 살기로 뛰어다니는 것이 오늘의 대한민국 정치 현실이다.

이러한 적대 정치, 원한정치야말로 악습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혹자는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영남 또는 호남 출신이거나 특정 지역의 지지를 담보하지 않으면 힘들다는 말로 공공연히 영남과 호남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강요하고 있기도 하다.

정치 공학적으로 전혀 틀린 말이라고 할 수도 없고 전략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영호남이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은 일부 기득권층의 오만이며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술수에 불과하다.

2017년 대선에 주가를 올리는 것이 충청대망론, 충북대망론이다. 그 중심에는 새누리당의 4선 의원인 정우택 의원과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있다.

시대의 소명을 받은 정치지도자의 가장 큰 숙제이자 숙명은 대한민국의 후진적 정치체질을 전면적으로 개조하고 미래의 대한민국을 우뚝 세울 수 있는 강단과 추진력을 갖추는 일이라 확신한다.

충북대망론이 힘을 받고 탄력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지역주의를 뛰어넘을 수 있는 정치적 빚이 없고 전 국민을 포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명분이 주어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대통령은 지역주의를 뛰어넘어야 진정으로 정치발전은 물론 경제, 사회 등 전분야에 걸쳐 발전을 이끌 수 있고 동력을 만들 수 있기에 더욱 그렇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