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왜 이러나
괴산군 왜 이러나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6.07.0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 심영선 부국장(괴산·증평)

인구 3만8000여명에 불과한 괴산군이 흔들리고 있다. 군청 공조직부터 상하 위계질서가 무너지는 형국을 띠고 있다. 일부 공직자의 품위유지는 물론 정기적으로 반복되는 인사 불만도 위험 수위에 달하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지역 주민들도‘이대로는 안된다’는 위기 의식까지 느끼고 있다.

모 공무원은 최근 간부 공직자 4~5명이 모인 자리에서 특정 주민을 대상으로 안하무인(眼下無人) 식의 발언을 했다.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듯한 언행은 오히려 당당해 보였다.

하지만 별탈없이 넘어갔다. ‘군민을 위한 행정서비스’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게만 보인다.

지난 1일자로 단행된 인사도 공직자들간 희비가 엇갈리며 불만 섞인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불신감도 더욱 팽배해 졌다. 자리를 옮기지 않은 일부 담당급 팀장들 조차 이번 인사에 대해 비판적이다.

한 공직자는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도 인사에 대한 불만을 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불신과 불만은 지난 수차례에 걸친 통상적인 인사 때 보다 더 심했고 이를 지켜보던 일부 주민들도 우려감을 보이고 있다.

이 와중에 한 주민이 가족의 인사에 불만을 품고 군청까지 찾아와 거칠게 항의까지 하는 소동을 빚기도 해 문제가 됐다.

이와관련, 인사위원회 관계자는 모든 공직자는 군정의 종합성을 감안해 실·과·소 업무를 두루 설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물론 맞는 말이다. 주어진 업무에 충실해야 하는 것이 공직자의 임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다 큰 틀에서 보면 다수의 직원 불만을 아우르기엔 설득력이 부족해 보인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도 괴산지부장의 국가보안법 위반에 따른 처리에 불만을 드내고 있다.

이들은 괴산지부장에 대한 충북도 징계 재심사 청구에 반발하며 당초 약속을 어기는 행정적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을 대변하는 괴산군의회 일부 의원들도 군정 추진에 대한 현실적인 우려감을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괴산군의 현재 상황은 매우 어수선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군은 ‘민심이 천심’이라는 뜻을 되새겨 보아야 한다.

대다수 주민들의 가슴은 뜨거우면서도 냉철한 판단력을 함께 지니고 있다. 이런 민심을 정확하게 간파하고 대처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 군민을 위한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