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정책협의회가 주목받는 이유
중부권 정책협의회가 주목받는 이유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6.06.26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충청권 4개 시·도와 강원, 전북, 경북을 포함한 7개 시·도가 참여하는 ‘중부권 정책협의회’가 출범했다. 7개 시·도에 인구 1000만이 넘는 협의체가 출범한 것이다. 충청, 영남 등 지역별로 협의체가 운영된 사례는 많지만 이렇게 많은 시·도가 참여하는 초광역 협의체가 꾸려진 것은 처음이다.

이들 시도는 창립 총회에서 지역별 핵심 현안을 공동의 과제로 인식하고 중앙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한목소리를 내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중부권 정책협의회는 최문순 강원지사의 제의로 지난 2월부터 사전 논의가 시작됐다. 사회간접자본 확충 등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면서 협의체 탄생이 탄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세계 경제는 도시 간 경쟁을 넘어서 초광역 간 경쟁과 상생 구도로 재편되는 추세다. 국토의 허리 권역 또한 이대로 멈춘다면 공멸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상존하고 있다. 수도권 규제 완화 저지 등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탄생한 중부권 협의체야말로 명분과 실익을 모두 기대할 만하다.

우리나라 국토 개발축이 그간 ‘남북 축’에서 ‘동서 축’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점은 눈여겨 볼만하다.

고속도로, 철도 등 교통 인프라 구축에 공동으로 나설 경우 시너지 효과는 당연히 따라온다. 예컨대, 도청을 대구에서 안동·예천 신도시로 옮긴 경북은 같은 위도에 있는 청주시, 세종시, 대전시와 더불어 한반도 허리경제권을 형성하게 됐다. 안동·예천 신도시-세종시를 연결하는 동서연결도 착공을 공동 의제로 건의했다. 지역발전과 협의체가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시·도지사들이 발표한 합의문을 보면 협의체의 지향점을 알 수 있다. 지역균형발전 촉진과 국토의 허리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앞으로 공동 이슈를 창출할 수 있는 사안은 많다. 협의회 채널을 통해 개별 숙원사업을 제안하는 방식도 있다. 세종시 국회분원,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 착공,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등 다양하다. 여야를 통해 대선 공약화할 수도 있다.

한반도의 허리에 위치한 7개 시·도가 중부권 정책협의회를 창립하고 공동 번영을 위해 노력하기로 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7개 시·도의 인구는 출향인사까지 포함하면 우리나라의 절반에 이른다. 그만큼 7개 시·도가 공조를 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창립의 취지에 맞게 앞으로 7개 시·도가 한반도 허리 경제권의 육성과 국책사업 추진 공조와 조정의 역할을 충분히 해 나갈 수 있다.

동서 횡단의 동일 선상에 있는 중부권 협의체의 지향점은 결국 운영하기 나름이다. 7개 시·도의 이해와 양보가 필요한 이유다. 그동안 광역자치단체 간의 모임이 운영돼왔지만 출범할 때의 취지와는 달리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 것은 타산지석이 될 수 있다. 각종 현안과 관련해 각 시·도가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한계 때문이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의 허리를 담당한 시·도지사들이 모인 만큼 지역이기주의에서 한 발 벗어나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더 나아가 세종역 신설,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문제와 같이 시·도 간 갈등을 겪어온 현안들까지 현명하게 풀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서로 달라도 다양성을 인정하면 협의체가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길은 얼마든지 열릴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