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먹거리 문화 만들기
안전한 먹거리 문화 만들기
  • 최창래<충주경찰서 정보계 경사>
  • 승인 2016.06.2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인터넷의 발달로 1인 미디어, 개인방송이 활성화 되는 요즘, ‘먹방’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고 공중파에서도 맛집 등을 소개하는 프로가 인기를 끌고 있다.

SNS에서는 맛집을 다녀온 사진과 맛있는 음식을 사진을 찍어 소개하는 장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이런 사회적 이슈와 맞물려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는 추세다.

경찰은 국민의 먹거리 안전 확보와 건강 보호를 위해 지난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악의적 불량식품 제조 및 유통 사범과 급식비리 등 식품안전 관련 부패사범 척결 등을 내용으로 2016년 상반기 불량식품 특별 단속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풀어야 할 문제가 많다.

첫 번째로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한 ‘떴다’방식 불량식품 판매사범은 경찰의 적극적인 단속에도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

무료관광, 사은품, 각종 공연 등을 미끼로 저가 식품 등을 질병치료 및 예방에 특효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장광고 후 고가에 판매 행위를 하거나 찜질방 등에서 노인 등에게 허가 받지 않은 상품의 홍보 동영상을 상영 후 질병치료 및 예방에 특효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장광고 후 판매하는 행위 또는 스포츠 신문, 일간지 등을 통해 건강·일반식품 등을 질병치료 및 예방에 특효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장 광고 후 판매하는 행위 등이다.

두 번째 단체 급식 비리다. 2015년 말 서울 시내 모 중학교 급식관련 비리에 확인된 문제점을 분석, 학교뿐만 아니라 요양원 등 단체급식과 관련된 불량식품 납품 및 재단 등 운영자 관련 비리로 반드시 척결할 대상으로 꼽힌다.

각종 급식계약 관련 교직원과 납품 업자간 유착, 이권개입 특혜제공 등을 하거나 식자재 납품가 부풀리기, 과다청구, 회계서류 조작 급식비 편취 또는 원산지 허위표시, 저질·비위생 급식 제공 등 불량식품 제공 등의 행위 등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모바일 구매, 해외 직구 등으로 온라인 식품거래가 급증하면서 불량식품 거래가 확산되고 있는 누리망 불량식품 유통을 들 수 있다.

누리망을 통해 건강·일반식품 등을 질병치료 및 예방에 특효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장 광고 후 판매하는 행위를 하거나 수입 신고없이 판매 및 영업 목적으로 식품 등을 수입 또는 원산지 허위표시 등 기타 누리망을 통한 불량식품을 유통하는 행위이다.

더불어 식품 관련 전·현직 공무원의 단속·점검 등 관련 금품수수, 부정한 방법을 통한 우수 식품 인정 및 인증마크 무단 사용, 허위 시험성적서 발급 등 식품안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단속 중이다.

경찰은 2015년 불량식품 사범 총 2820건을 적발하고 4838명을 검거했으며, 이 중 혐의가 중한 121명을 구속한 바 있다. 2016년 1월~3월에는 불량식품 총 600건, 983명을 검거했으며, 이 중 21명을 구속된 상태다.

이처럼 경찰은 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 및 단속을 실시하고 있고 불량식품을 압수·폐기하는 등 재발방지에도 주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불량식품 근절을 위해서는 경찰과 관련기관의 단속뿐만 아니라 식품을 소비하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식품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112나 가까운 경찰관서로 적극 신고해 안전한 먹거리 문화가 정착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