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 매그나칩 사태 … 시위대·공권력 `정면충돌'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태 … 시위대·공권력 `정면충돌'
  • 조준영 기자
  • 승인 2016.06.02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 10년 전 충북의 폴리스라인은?

2년6개월 극한대립…단일 사업장 최장기 농성 기록

폭력 난무·부상자속출…警 '컨테이너 장벽' 첫 등장

비정규직 문제 전국 이슈화… 노동 운동 변환점계기
▲ 2006년 9월 하이닉스 매그나칩 하청지회 조합원 12명이 점거 중인 충북도청 서관 옥상에 공권력이 투입돼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충청타임즈DB

폴리스라인은 1995년 국내 집회·시위 상황에 도입됐다. 도입 이후 충북의 상황은 어땠을까. 대표적인 사례는 2004년 노사 갈등으로 시작된 ‘청주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태’를 꼽을 수 있다. 하이닉스 사태는 전국에서도 유래를 찾기 힘들만큼 단일사업장에서의 최장기 농성으로 평가된다. 단편적 의미를 넘어 비정규직 노동자 실태를 사회적 문제로 부각한 데다 1980년대부터 이어진 노동 운동의 변환점이 됐다는 역사적 상징성을 갖고 있다.

하이닉스 사태는 2004년 12월 시작됐다. 원청업체 불법파견 중단과 입금협상 등을 요구하며 하이닉스 매그나칩 청주사업장 하청업체 근로자 239명이 파업에 들어간 게 발단이 됐다.

이전까지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던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개선과 생존권 보장 등이 주된 내용이었다. 이는 곧바로 직장 폐쇄로 이어졌고 원청업체는 도급계약 해지라는 초강수로 맞섰다. 이때부터 하이닉스 사태, 그 가운데서도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는 지역을 넘어 정부, 정칟경제·노동계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하루아침에 자리를 잃고 거리로 내몰린 하청지회 조합원들은 곧바로 농성장으로 발길을 돌렸다. 이들의 외침은 ‘원청(하이닉스)이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었다.

하이닉스반도체 서울사무소 점거, 청주 송전탑과 서문대교 고공 농성 등 지역 안팎을 넘나들며 투쟁의 강도를 높였다.

2006년 3월 하이닉스 매그나칩 하청지회 수석 부지회장이 ‘고용보장’과 ‘노사 직접교섭’을 요구하며 청주 서문대교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장기간의 농성에도 좀처럼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 2006년 9월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하청노조 조합원들이 충북도청 옥상을 점거했다. 이들은 플래카드 등을 내걸고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해결 등 사태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충청타임즈DB

급기야 같은 해 9월 하이닉스 매그나칩 하청지회 조합원 10여명이 충북도청 옥상을 기습 점거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이어졌다.

조합원들은 복직 요구 등 사태해결을 요구하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당시 도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충북도와의 이견을 보이며 결렬됐다.

이어진 기습 점거는 7일 만에 경찰력이 투입, 조합원들이 경찰에 연행되면서 마무리됐다.

800일이 넘게 지속한 장기농성 중 시위대와 공권력은 끊임없이 충돌했다.

김용직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사무처장은 “당시 갑작스럽게 거리로 내몰린 노동자들은 자신의 소지품조차 챙겨 나오지 못할 정도로 어떤 권리도 찾지 못했다”며 “그런 상황에 용역들이 폭력을 행사하는 데도 경찰은 이를 묵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작부터 2005년 5월 1일까지 어떠한 폭력에도 저항하지 않는 무저항 농성을 했었다”며 “남녀를 불문하고 용역 깡패의 무자비한 폭력에 공권력의 폭력까지 더해지면서 전면적인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당시 청주 공단오거리와 충북도청 등에서 벌어진 대규모 집회는 ‘전쟁’으로 표현될 만큼 집회 측과 경찰 간 극렬한 충돌이 발생했다.

사안의 해결점을 찾지 못한 채 장기화하는 농성에 대규모 집회현장은 점점 과격화됐다.

죽창이나 쇠파이프 등 폭력행위가 난무했고 진압에 나선 경찰과 충돌하며 부상자 등이 속출했다.

경찰의 ‘컨테이너 장벽’도 이때 처음 등장했다.

하이닉스-매그나칩 하청업체 노조와 사측간 극한으로 대립하던 2005년 3월 청주사업장에서의 대규모 집회가 예정되면서 지역 안팎의 긴장감은 극에 달했다.

경찰은 사업장이 노조원 등에 점거될 것을 우려, 50~60개의 컨테이너를 1단으로 배치해 집회시위 대비용 컨테이너 벽을 설치, 시위대 진입을 봉쇄할 목적으로 사용했다.

이때 도입된 컨테이너 장벽은 광우병 쇠고기 파동 등 각종 대규모 집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끝을 모르고 계속되던 지나긴 농성은 2007년 노·사간 협의가 극적으로 이뤄지면서 마무리 절차에 들어갔다.

2007년 4월 민주노총 충북본부 사무실에서 위로금 지급안 등에 대한 논의 끝에 투표를 벌여 가결했다.

곧이어 하이닉스 청주공장 앞 천막이 철거되면서 긴 싸움의 종지부를 찍었다.

하지만 하이닉스 사태로 화두가 됐던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는 우리 사회가 풀어가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당시 현장에서 활동한 청주 흥덕경찰서(옛 청주서부서)의 한 관계자는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가 전국적 이슈화되면서 2년 6개월가량 장기농성이 이어졌다”며 “하이닉스 사태와 관련해 노동절 집회 등 대규모 집회에는 당시 서울 소속 기동단 등 9000여명의 경찰력이 투입될 정도로 대규모 집회만 10차례 이상 열렸다”고 회상했다.

이어 “지금과는 비교가 안 될 만큼 당시 집회현장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충돌이 과격하고 빈번했다”며 “이렇다 보니 대규모 집회 등에서 부상자 등이 속출했었다”고 덧붙였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