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시설, 유치보다 활용이 문제다
문화시설, 유치보다 활용이 문제다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6.05.0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연지민 취재3팀장(부장)

때아닌 국립철도박물관 유치가 뜨겁다. 4·13 총선 공약으로 철도박물관이 부각되더니 전국 지자체마다 사업 유치에 비상이다.

충북도도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유치에 앞서 후보지 선정을 두고 제천시와 청주시가 오락가락하며 미묘한 분위기를 탔다. 결국 후보지를 청주로 잡으면서 본격적인 유치전을 예고하고 있지만, 후보지에서 탈락한 제천으로써는 마뜩찮은 게 사실이다. 충북도는 후보지에서 제외되면서 제천시민들이 느낄 소외감을 어떤 방식으로든 상쇄시켜줘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됐다.

청주시가 후보지로 선정됐지만 그렇다고 국립철도박물관 유치가 순탄한 것만은 아니다.

1000억 원대의 국비사업인 만큼 지자체의 유치 경쟁은 한층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청주를 비롯해 대전, 의왕, 부산, 울산, 창원, 원주, 세종 등 유치를 희망하는 곳만 해도 16개 도시라고 하니, 사활을 건 유치전이 펼쳐질 것이 분명하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가려져 있지만, 청주시가 500억 원의 국비사업인 국립근대문학관 건립유치에도 발벗고 나섰다. 이 역시 서울 은평구를 비롯해 전국 9개 지자체가 물밑작업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어 치열한 유치전을 예고하고 있다. 후발 주자인 청주시가 어떠한 성과를 올릴 수 있을지 미지수지만, 근대 문인의 산실인 충북의 강점을 내세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그런가 하면 지난달 청주시는 청원구 내수읍에 조성할 한국공예문화 예술촌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사단법인인 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가 제안한 것을 시가 수용하면서 특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1650억 원이라는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될 것이라는 점에서 실현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이처럼 지금까지 충북 유치를 선언한 것만도 어마어마한 규모가 아닐 수 없다. 모두 500억 원에서 1000억 원대 이상의 사업들이다. 지자체로서는 구미가 당기는 건 당연하다. 더구나 선출직 단체장으로서는 유치에 성공만 한다면 치적을 쌓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니 결코 포기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개의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 사업에 뛰어들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국비사업으로 투자될 문화시설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와 운영에 따른 부담이 지자체의 몫으로 돌아오지 않겠느냐는 기대 반 우려 반이다.

특히 건립될 시설들이 문화시설이라는 점에서 더더욱 그렇다. 이런저런 국비사업으로 시·군은 물론 마을단위까지 우후죽순 문화시설이 건립되었지만, 제대로 운영되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다. 기능을 상실한 시설물은 예산은 예산대로 들어갔지만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실제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전국문화기반시설 조사에서 도내 문화시설 30% 이상이 하루 관람 인원이 30명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문화시설 활용에 문제점을 드러냈다. 조사에서 제외된 시설까지 포함하면 활용의 문제는 더 심각할 수밖에 없다. 도내 크고 작은 문화시설이 개점휴업상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설물을 유치하는 것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훌륭한 문화시설 유치는 도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일이다. 하지만 우선 유치하자는 마구잡이식 유치책은 실패를 되풀이 하는 악순환을 거듭할 수 있다. 제대로 된 전략이 필요하다. 유치해서 건립후 관리 및 활용방안까지 종합적인 전략으로 접근, 문화 충북도의 위상을 높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