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갈등 심화
충북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갈등 심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6.04.26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기독교聯 토론회 30분만에 종료 … 견해차만 확인

도의회 새누리 의원들 “교육현장 훼손 우려 … 제정 반대”
충북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제정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청주시기독교연합회(회장 권태형)는 26일 청주 사도교회에서 충북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제정을 추진하는 도교육청 대표 3명과 제정을 반대하는 충북미래연합 대표 3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전 7시에 열린 토론회에서 충북미래연합 대표측은 지난 16일 도교육청에서 열린 타운미팅 행사도중 집회 참가자가 부상당한 것에 대해 도교육감의 공개 사과를 요구한 반면 도교육청은 행사도중 발생한 사안에 대해 사후 조치와 병문안을 갔다 오는 등 성의를 보였다고 해 서로 견해차만 확인하는데 그쳤다.

권리헌장 제정에 대한 토론회는 양측의 상반된 주장만 오가다 30분 만에 토론회가 끝났다.

권태형 청주시기독교연합회 회장은 “학생을 위한 헌장이고 학교 현장을 위한 헌장이라면 양측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양측의 갈등을 풀어주자는 뜻에서 기독교연합회에서 중재자로 나선 것”이라며 “양측이 오해의 골이 너무 깊어 대화 자체가 이뤄지지 않아 아쉽다”고 말했다.

청주시기독교연합회는 양측이 중재를 요구하면 대화의 자리를 다시 주선할 예정이다.

충북도의회에서도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제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 4명은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제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도교육청에 요구했다.

이들은 “권리헌장은 교육현장의 심각한 훼손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학부모 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도교육청의 갈등이 도를 넘어 상호 불신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교육현장의 혼란과 상호 충돌을 초래하고 부작용을 가져오는 권리헌장 제정을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윤홍창 교육위위원장, 정영수 부위원장, 김양희 의원, 이종욱 의원이 참석했다.

같은당 최광옥 의원도 이날 열린 제347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김병우 도교육감을 상대로 한 대집행부 질문에서 “보수성향 단체 등의 반대의견이 많은데 초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했는지 의심스럽다”며 “초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단체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교육공동체 권리헌장이 서로 자신의 권리만을 보장받으려는 헌장이 아니라 권리와 함께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는 교육적 권리헌장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오해나 우려를 최대한 덜어주도록 진위와 본령을 알려주는 데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헌장 선포 때까지 다양한 단체나 분야별 전문가들과 협의해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속적인 홍보와 설득으로 도민이 존중하는 교육공동체 권리헌장을 만들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14일 전문 11개, 실천규약 3장, 32개 조항으로 구성한 `충북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초안을 발표하고 다음달 31일 권리헌장을 선포할 예정이다.

/이형모·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