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운위원 당적조사 반발
교육부 학운위원 당적조사 반발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6.04.25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역 “이해 못하겠다”

학교 정치적 입김 우려도
속보=교육부가 각급 학교의 운영위원회(이하 학운위) 소속 운영위원들의 당적조사에 나서면서 학운위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교육부가 학운위원들의 당적까지 자료 수집을 하는 것에 대해 학운위원들은 학교에 정치적 입김이 작용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각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당적조사 ‘2016년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현황’을 이달 29일까지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지난해 교육부가 요청한 공문에는 당적조사 항목이 없었지만 올해는 추가됐다.

충북도교육청은 도내 480여 개 초·중·고교에 대한 학교별 운영위원 당적보유 현황 자료를 취합해 29일 교육부에 보고할 예정이다.

청주 모 학운위원인 김모씨는 “학교에 교육봉사를 하겠다고 선출된 학운위원에 대해 교육부가 직접 나서 당적을 조사한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는 교육부가 학운위원에 대한 당적 조사 자료를 갖고 무엇을 하려는 지 그 속을 알다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운위원은 “교육부 자료에 직업을 조사하는 항목이 있는데 구태여 당적을 묻는 항목이 왜 필요한 지 모르겠다”며 “교육은 정치적으로 이용돼서도 안 되고 정치에 휘둘려서도 안 되는 데 혹시나 정치적 입김이 어떤 방식으로든 학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이 일선학교를 통해 학운위원들의 당적 조사에 나서면서 해당 부서에 항의전화가 오기도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교육청이 조사한다고 하니 한 학운위원이 전화를 걸어 ‘교육감이 왜 그런 조사를 하느냐’며 항의를 한 일도 있다”며 “교육부로 보고할 자료라 협조를 부탁한다는 말로 학운위원을 진정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교육청이 파악한 학운위원의 당적 보유 현황을 보면 도내 10개 시·군 학운위원 4340명(지역·학부모·교원위원 포함) 가운데 2%인 85명(학부모위원 35명·지역위원 50명)이 당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