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글로컬 총학 선거 논란
건국대 글로컬 총학 선거 논란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6.04.05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관위, 재선거 불응 이유 정·부 당선인 자격 박탈

당선인 “불법 없었다”… 조만간 검찰에 수사의뢰 예정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총학생회 선거가 법적 소송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5일 이 대학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일부로 제30대 총학생회장 정·부 당선인의 입후보자 자격을 박탈했다. 재선거 결정에 불응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정·부 당선인이 선거본부의 이런 조치에 대해 정면으로 반발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29~30일 진행된 제30대 총학생회 보궐선거에 단독 출마해 투표율 53.5%, 찬성율 78.1%로 당선됐다.

그러나 중선관위가 지난 1일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재선거를 결정한 것이다. 선거인명부 중 ‘4학년 재적인원 제외’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반면 당선인측은 탈법적 하자 없이 선거를 치렀기 때문에 문제될게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3년과 2015년 1학기에 실시된 선거도 4학년 재적인원이 제외된 상태로 치러져 ‘관행상’ 문제가 없다는 해석이다.

재선거 결정은 ‘모함’이라는 주장도 제기했다.

당선인은 선거 1일차인 지난달 29일에서야 4학년 재적인원이 선거인명부에 포함된 사실을 알게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항의해 2일차에는 4학년 재적인원이 제외된 채로 투표가 진행됐다. 선거 결과가 나오자 당시 선관위원장은 이를 이유로 갑자기 사퇴했으며, 신임 위원장이 나서 재선거를 유도했다는 주장이다. 이 과정에서 선관위는 규정을 어기면서 당선인과 반대진영의 인물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는게 당선인의 의혹이다.

글로컬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면 위원장 사퇴 시 차기 위원장은 부위원장이 맡아야 한다.

이런 이유로 김진규 총학생회장 당선인은 조만간 검찰에 선거와 관련한 수사를 의뢰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인은 “진실게임하듯 말장난으로 선거자체를 호도하는 중선관위의 행태는 학우들에 대한 무례”라면서 “이번 기회에 어느 쪽의 입장이 진실이고, 누가 옳은지 명확하게 밝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당선인은 이번 선거 공약으로 학교의 민주적 운영, 구성원간 합의없는 학과구조조정 방지, 총장 및 부총장 업무추진비와 글로컬발전기금 투명화 요구, 학생회 학교 정책 의결권 강화 등을 내세운 바 있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