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창출
  • 조영옥<괴산군 경제과 일자리창출 팀장>
  • 승인 2016.03.23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 조영옥<괴산군 경제과 일자리창출 팀장>

정부는 올해 ‘일자리 창출’을 창조경제의 첫번째 국정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고용률 70%를 목표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정책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여성, 노인, 청년 등 근로 취약 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단순한 일자리 문제 뿐만 아니다.

즉 소득 향상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하는 정책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우선 구인, 구직의 일자리 문제는 어제, 오늘만의 문제가 아니고 결국 농촌인구 감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이어지고 있다.

인구를 늘리고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젊은층의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단순 일자리보다는 ‘좋은’ 일자리,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상황과 맞물린 실업률 해결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는 물론, 각 기관, 단체, 기업, 대학 등이 묘안 짜기에 골몰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도 예외는 아니다.

농업군인 괴산군은 일자리 부족에 따른 젊은층의 인구가 줄면서 노동생산 인구가 고령화되고 있다. 이를 타파해 나가기 위해 군은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면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수산식품거점단지 건립, 내수면 양식단지 조성, 한돈 로컬푸드유통센터 건립, 세계 1종 1속의 미선나무를 지역 전략식품으로 육성하고 있다.

또 1차 산업의 생산과 2차 산업의 제조·가공, 3차 산업의 판매·서비스 ·관광이 융복합된 6차 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4대 산업단지 및 농공단지 조성 때 단지내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등 정주여건을 크게 개선하면서 경제기반을 구축해 일자리 외부 유출과 타 직장으로의 이탈을 사전 차단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현재 괴산군은 발효식품 농공단지와 괴산대제산업단지의 조기분양 및 기업체 유치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의 가시적 효과를 거두는 군정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군이 일자리 허브센터를 운영하며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 교육훈련,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을 통한 고용율을 높이는 등 일자리 지원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또 사회적기업·마을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면서 지역내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농촌형 일자리 창출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노사민정협의회 및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노사민정간 파트너쉽 기반을 다지고 노사상생과 더불어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활성화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괴산군은 경제환경 여건을 최대한 극대화하고 최대 장점인 자연환경과 입지조건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정책으로 추진하며 인구 유입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일자리 사업은 첫째도 둘째도 협업이 더 중요하다. 중앙과 지방, 민간, 노·사가 하나 되어 일자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일하는 사람과 일할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통해 기본적 생활을 보장받고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적인 역량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일하는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고 땀의 가치가 더욱 소중히 여겨지는 문화를 조성하고 만들어가는 것은 괴산군과 군민 모두 일심동체가 돼야 한다. 그래야 일자리 창출을 통한 그 위상이 더욱더 공고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