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봉'이 아니다
청주시는 `봉'이 아니다
  • 김태수<청주시의원>
  • 승인 2016.03.20 19: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 김태수<청주시의원>

“아니 청주시가 ‘봉’입니까?”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받은 밑도 끝도 없는 질문에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무슨 일 때문인지, 도대체 무엇을 보고 저리 흥분할까? 하는 의문은 접어둔 채 무슨 일인지 차분하게 설명을 해보라고 했다.

얘기인즉슨 지역 모 일간지에 보도된 ‘청주빙상장 부지 매입비 놓고 갈등’이란 기사를 접하고 흥분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청주실내빙상장 문제는 지난해 2월 청주 유일의 실내빙상장이 경매를 통해 소유자가 바뀌고 그 자리에 원룸을 건축하기로 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청주 유일의 빙상장이 없어지면서 이곳에서 훈련을 받던 빙상선수 학부모들이 훈련비용의 과다와 훈련의 효율성을 들어 이시종 충북도지사에게 대체 훈련장의 마련을 요구했다. 처음의 건의는 청주시 올림픽국민생활관 내 인라인 스케이트장을 아이스링크장으로 변경해달라는 것이었고, 이시종지사는 검토를 약속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이승훈 청주시장은 실내빙상장의 건립이라는 결단을 내리고 충북도와 협의를 거쳐 2015년 6월 정부에 실내빙상장 지원사업 공모를 하게 되고, 9월 공모에 선정되었다.

실내빙상장 건립은 빙상종목의 저변 확대와 동계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추진되었다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충북도의 숙원사업을 해결한 것이고, 이 지사의 현안을 해결한 것에 다름 아니다.

장소 또한 밀레니엄타운 내의 부지로 결정하고 토지 구입비 50억원과 시설비 150억원 등 총사업비 200억원은 국비 50억원과 충북도와 청주시가 50%씩 150억원을 분담하기로 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다.

그런데 충북개발공사 소유로 되어 있는 해당 토지의 매입비가 50억원의 2배에 달하는 80~90억원 이른다는 통보에 추진사업에 급제동이 걸린 것이다.

충북개발공사야 땅 장사가 본업이니 그렇다 쳐도 충북도의 반응은 뜻밖이었다.

기사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면 도는 시의 추가 지원 요청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시·군에서 각 체육시설을 건립할 때 도비 지원 비율이 있는데 이를 넘어선 추가 지원을 요청하는 것은 원칙을 깨자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충북도의 오만과 독선이 느껴지는 답변이다.

“우리는 상급부서이고, 너희는 하급부서이니 더 이상 토를 달지 마라” “우리의 원칙이 있으니 그 원칙을 따라야 한다” “더 이상 타협은 없다. 우리의 결정은 끝났다” 충북도의 태도에서 받는 인상이다.

정말 충북도의 원칙은 불변인가? 누가 누구를 위해 만들어 놓은 불변의 원칙인가?

상급관청의 위엄으로 대화와 타협이 아닌 원칙을 내세워 힘으로 누르려 한다면 이야말로 문민 독재의 전형이고, 불통의 전형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좀더 솔직히 말하면 실내빙상장의 건립도, 동계스포츠의 인프라 확충도 청주시보다는 충북도의 역할과 책임이 더 강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런데도 청주시의 양보와 희생으로 추진되는 사업이, 시작되고 나니 안면을 바꾸고 나몰라라 한다는 것은 후안무치하다 할 것이다.

실내빙상장 건립을 위한 총사업비 200억원 중 국비 50억원을 제외한 150억원과 추후 발생하는 추가비용은 충북도와 청주시가 50%씩 분담하는 것이 타당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최선이라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雲海 2016-03-21 09:01:40
충북도의 갑질이 느껴지는 글이다.
아직도 구시대의 권위주의가 남아 있으니 그런 오만함이 묻어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