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주민참여예산제 군의회 통과
음성, 주민참여예산제 군의회 통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2.0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성 과정서 의견수렴… 결과 인터넷 공개 등 제도화
음성군민들의 숙원이던 주민참여 예산제가 음성군의회에 통과, 군민들이 직접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게돼 음성군민들이 대환영하고 있다.

음성군의회는 지난달 28일 제176회 임시회를 열고 음성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안을 승인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에 통과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안은 예산편성 과정에서부터 조례범위 내에서 제출된 주민의 의견수렴과 그 결과의 인터넷 공개 등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기 위해 법적 장치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이에 군수는 예산 편성방향 주민의 참여 예산의 범위 주민 의견수렴절차와 방법 등 주민참여 예산운영계획을 수립해 일정기간 동안 군보,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통해 이를 공고 하게 된다. 또 의견수렴절차로 군수는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설명회, 공청회, 토론회 등을 개최할 수있고, 필요하면 주요사업에 대한 서면 또는 인터넷 설문조사 및 사업공모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이밖에 군예산 편성관련 의견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제6조의 규정에따라 군수가 수립한 주민참여 예산운영계획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의견을 제출하고, 군수는 제8조의 규정에 의해 제출된 의견수렴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해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도입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위원회, 협의회, 연구회 등을 두기로 했다.

주민들은 "앞으로 군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에 적극 참여해 공평하고 현실적으로 주민을 위해 예산이 사용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