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대학 총장이 만나서 논의해라
양 대학 총장이 만나서 논의해라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6.02.14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 심영선 부국장(괴산주재)

지난해 12월부터 불거진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와의 통합 문제가 좀처럼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증평캠퍼스 구성원은 물론 인근 주민들의 원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더구나 이 문제를 풀어 갈 묘안도 당장 없어 보인다. 더욱이 양 대학 총장들의 책임감은 실종된 듯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증평캠퍼스 교수와 학생, 지역 일부 주민들은 지난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이 문제를 지켜볼 수 없다”며 “충북도와 통합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주문했다.

재학생들은“학습권을 보장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수와 주민들은 (교통대)통합 자금 사용에 대한 검찰 수사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증평캠퍼스 사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주민들은 “설 명절 연휴에도 농성을 벌이는 학생들을 외면한 총장과 교수들의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같은날 증평군청 소회의실에서도‘교통대 증평캠퍼스 정상화를 위한 범주민비상대책위원회(가칭)’가 발족해 증평캠퍼스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로 결의했다.

범비대위는 증평발전포럼 등 관내 5개 사회단체와 이장·노인회, 교수, 군의원, 일부 공무원 등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증평캠퍼스 정상화와 활성화를 위한 전략 제시, 대정부 건의, 시민운동 방향 설정 등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홍성열 증평군수도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강화해야 하고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표명했다.

하지만 증평캠퍼스 통합 문제는 현재까지 방향조차 찾지 못하고 오리무중(五里霧中) 상태다.

상황이 이쯤되면 교육부도 국립대학간 불거진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등 적극 나서야 한다. 그렇지만 현실은 ‘강 건너 불 구경하는 듯’한 형국이다. 대학간 얽힌 문제는 당사자들 스스로 해법을 찾으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양 대학 총장이 빠른 시일내에 만나 통합 논란에 대한 답을 구해내야 한다. 대학과 지역사회에 미칠 파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태 해결을 위한 논의를 해야 한다. 또 재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해야 할 총장의 책임이 적지 않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된다. 때문에 이제 양 대학 총장이 머리를 맞대야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