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표류 '장항産團' 해결물꼬 트나
17년 표류 '장항産團' 해결물꼬 트나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2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착공 결의안 채택·단식 투쟁 등
나소열 서천군수와 서천군 의원들이 장항국가산업단지의 조기착공을 촉구하며 단식에 들어간데 이어 충남도의회도 이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장항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대정부 투쟁이 충남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도의회 농수산경제위원회(위원장 홍표근)는 28일 '장항산업단지 조기착공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정부는 1989년 전북 군산과 서천 앞바다를 군·장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하고 군산쪽부터 개발에 착수, 연말 준공을 앞두고 있으나 장항쪽은 아직 착공조차 하지 못해 지역경제가 침체의 늪에서 헤매고 있다"며 "이는 지역균형개발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의심케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이어 "정부는 관련 부처 간 적법한 절차에 따라 국책사업으로 장항국가산업단지를 지정한 만큼 정책의 일관성과 형평성, 책임성을 위해서라도 서둘러 착공해야 한다"며 "우리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충남 16개 기초자치단체장들도 지난 15일 연기군청에서 시장·군수협의회를 가진 뒤 성명을 내고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개펄 및 철새도래지 훼손 문제가 서천군의 대안 마련으로 대부분 보완된 만큼 이제는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야 한다"며 장항단지의 조기 착공을 촉구했다.

한편, 나 군수는 이날 최근 결성된 '장항산업단지 대정부 투쟁 100인 결사대'와 함께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항산업단지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단식투쟁에 돌입했으며, 이상만 의장 등 서천군의회 의원들도 전날부터 서천군 마서면 금강하구둑 4거리에서 단식에 들어갔다.

정부는 오는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 1990년부터 1조566억원을 들여 서천군 장항읍 앞바다를 매립해 1234만(374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어업손실보상까지 마쳤으나 환경영향평가 협의에 번번이 실패하면서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