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교육감 선거법 족쇄 해소
김병우 교육감 선거법 족쇄 해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5.12.29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양사업 혁신학교 본격 가동·누리과정 예산 정부책임 촉구

朴대통령 충북보과대 방문-영동대·청주대 2년연속 부실 大

충북 교육계는 올 한해 진보 교육감의 핵심 공약 사업인 혁신학교 가동, 진로진학지원센터 건립 등 다양한 정책을 본격적으로 펼친 한해였다.

교육감 개인으로서는 지난해 7월 취임 이후부터 그의 발목을 잡았던 선거법 족쇄에서 16개월 만에 완전히 푼 뜻깊은 해였다.

도교육청은 올해 3월2일부터 김 교육감의 핵심 공약인 행복 씨앗학교(10교)를 본격적으로 운영했다. 지난해 충북도의회와 혁신학교 운영을 두고 갈등을 빚었지만 학교별로 40 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해 4년간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 구축에 나섰다.

2016년에는 추가로 지정된 행복씨앗학교 10교가 또다시 문을 연다.

도교육청은 진로진학지원센터, 특수교육원, 어울림교육원 설립에 필요한 예산 가운데 교육부로부터 95억원의 특별교부금을 배정받아 핵심 사업 추진 기반을 다졌다.

김 교육감의 공약인 고입 연합고사 폐지도 이행돼 올해 중3 학생들은 고입연합고사를 치르지 않았다.

충북교육계 올 한 해 가장 큰 이슈를 꼽자면 김 교육감의 선거법 족쇄가 풀린 것이다.

자유로운 몸이 된 김 교육감은 이후 누리과정 예산을 정부가 책임질 것을 촉구하며 교육부 앞에서 1인 시위에 동참하는 등 진보교육감으로서의 행보를 이어갔다.

지난 2월엔 충북도교육청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가 2007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단체협약을 체결했고, 이와 반대로 충북도교육청 공무원 노조는 12월 초 발표한 내년 3월1일자 조직개편안에 반발해 2006년 노조 설립 이래 처음으로 도교육청을 상대로 이달 21일부터 집회에 돌입했다.

충북 지역 대학가는 어느 해보다 혹독한 2015년을 보냈다.

지난 8월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도내 대학 6곳(4년제 5곳·전문대 1곳)이 D등급에 포함되는 수모를 겪었다. 영동대와 청주대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부실대학에 포함돼 교육부의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와 달리 충북대와 충청대는 A등급에 이름을 올리면서 대학 위상을 높였다. 괴산 중원대 무허가 건축비리 사건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사건으로 재단 이사장 등 단순 가담자로 분류되는 학교 관계자, 괴산군 공무원 일부를 포함하면 기소자는 총 24명에 이른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전국 최초로 충청대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것에 이어 올해 2월엔 박근혜 대통령이 충북보건과학대를 방문해 취업·창업 맞춤형 통합교육현장을 돌아봤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