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후보 선별법, 이러면 꼴뚜기는 걸러진다
국회의원 후보 선별법, 이러면 꼴뚜기는 걸러진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5.12.28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타임즈 시사펀치

마냥 늦춰지고 있는 선거구획정이 무색하게 내년 총선 출마자가 연일 언론을 장식한다. 다가오는 신정 연휴를 기점으로 총선 분위기는 한껏 달아오를 전망이다.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에 대한 평가는 이미 사석의 단골 메뉴가 됐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내년 총선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이 벌써 상당 부분 개인의 정치성향에 따라 정립되고 있는가 하면, 그럼에도 특정 후보들마다의 장단점과 자질을 가차없이 들춰내며 냉혹할 정도로 해부(?)한다는 것이다.

최근 종편으로 대표되는 ‘정치담론의 과잉현상’ 탓이기도 하겠지만 어쨌든 이들의 표심은 선거 당일까지도 예측하기가 쉽지 않을 조짐이다.

그래서 나오는 말이 총선후보 선별법이다. 어느 역대 선거보다도 이념과 진영논리 그리고 정치불신에 따른 갖가지 돌발변수가 선거판을 좌우할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그래도 믿을 건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이라는 자각에서부터 얘기가 시작된다.

가장 먼저 거론되는 것은 진정성이다. 선거 때만 되면 으레 나오는 사람, 공직 등을 은퇴하고 할 일이 없어 나오는 사람, 선거비용의 국가보전을 악용해 돈 안 들이고 낯을 내려거나 혹은 돈 벌려고 작심하고 나오는 사람들은 첫 번째 배척대상으로 꼽힌다.

분명한 정치적 신념도 없이 자신에 대한 지역사회의 평가가 뭔지도 모른 채 주변의 부추김에 떠밀려 선거사무실을 차리는 사람들은 이미 그 진정성에서 낙제점을 받고 있다.

시민들이 후보를 재단하는 두 번째 잣대는 능력과 경험이다.

이 얘기가 나올 때는 십중팔구 청주권의 3선 등 다선 의원들에 대한 의견들도 거침없이 쏟아진다.

이들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군대에서의 계급논리를 들이대며 제아무리 박사라도 처음 군대에 들어가 이등병을 달면 이등병 역할밖에 못 한다고 강변하는 반면, 반대론자들은 지역의 변혁을 강조하며 이제 바꿀 때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아닌게아니라 이 문제는 선거가 끝날 때까지 두고두고 청주시민들을 곤혹스럽게 할 것으로 보인다. 좁쌀이 열 번 구르는 것보다 호박 한번 구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논리와, 그래도 정치 신진들을 키워야 모종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는 당위론은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분명한 것은 과거처럼 상대후보의 약점이나 들추고 치고 빠지는 수법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못된 정치적 순발력은 이번만큼은 고전을 면치 못한다는 사실이다. 정치에 대한 총체적인 불신이 이런 행동에 대한 유권자의 식상함을 최근 한층 더 키웠다고 보면 된다.

후보의 능력을 얘기할 때마다 또 한가지 꼭 불거지는 것은 도덕성이다. 깨끗하고 정직하지 못한 후보는 결국 자기를 뽑아준 유권자들을 기만한다는 취지에서다. 얼마 전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도 국회의원의 자질 1순위로 꼽힌 것은 능력(20%)이 아니라 도덕성(30%)이었다. 국회의원의 자질을 규정한 우리나라 헌법 제46조도 ‘국회의원은 청렴의무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후보를 선별하는 세 번째 조건은 정치가 갈 데까지 막가는 현실에서 이번만큼은 코스프레(costume +play)에 절대로 속지 말자는 것이다. 말 그대로 가식과 가면의 정치인들한테 더 이상 현혹되지 말자는 의미다. 가짜 정치인들은 가려내야 한다는 유권자의식을 촉구하는 것이다.

실체보다는 말로만 정치하며 자신의 위상을 가꾸려는 후보,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을 내세워 자신의 능력을 과대포장하는 후보, 그동안 지역사회를 위해서 책임지고 한 일이 쥐뿔도 없으면서 마치 자신이 무슨 수호천사라도 되는 양 호들갑을 떠는 후보들이 그 타깃이다.

이러한 얘기에 인용되는 인물이 있다. 호남의 기적을 기치로 예산폭탄을 공언한 친박의 핵심 이정현이다. 그가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지난해를 놓고 비판자들이 추산한 지역구(순천시) 예산규모를 보면 내년 당초예산은 전년 대비 8.4%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는 그가 당선되기 이전의 2014년 당초예산이 전년보다 9.4% 증가한 것에도 못 미치는 수치라고 한다.

망둥이가 뛰면 꼴뚜기는 덩달아 뛴다. 하지만 꼴뚜기를 가려내고 더 나아가 바닷고기를 망신시키는 망둥이까지 제대로 선별하는 책임은 어부, 유권자의 몫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