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학교]글로벌 시대 주도하는 중부권 최고의 명문대학
[청주대학교]글로벌 시대 주도하는 중부권 최고의 명문대학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5.12.0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나·다군 997명 선발… 인문·자연계열 교차지원 허용

오는 24~30일까지 인터넷 원서접수 … 인재 양성 주력

등록금 4%인하·장학금 확대 등 교육여건 향상 전력투구

냉난방시스템 등 친환경 글로벌캠퍼스 구축 사업 시작

◇ 2016학년도 정시모집 가·나·다군 997명 선발

청주대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 ‘갗, ‘나’, ‘다’군 모두에서 모집하며, 각각 240명, 548명, 209명 등 총 997명을 선발한다. 모집군별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인문·자연계열 간 교차지원을 허용하고 있다.학생들은 교차지원에 따른 불이익 없이 폭넓게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인문·자연계열 학과는 수능 성적 80%, 학생부 성적 20%로 선발하며, 예·체능 계열은 학과의 특성에 따라 수능 성적, 학생부 성적, 실기고사로 선발한다. 또한 군사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으며 체력 검정 및 면접고사가 실시되고, 항공운항학과의 경우 별도의 신체검사가 실시되니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는 국어 교과 군에서 상위 성적 2과목, 영어 교과 군에서 상위 성적 3과목, 수학 교과 군에서 상위 성적 3과목을 그리고 사회, 과학, 제2외국어 3개 교과군 중에서 교과군 구분없이 상위 성적 2과목을 포함해 학년, 학기 구분없이 총 10개 과목의 평균(표준점수 활용)으로 반영한다. 단, 이수단위 2이상인 교과만 반영하며 과목별, 학년별 가중치 그리고 비교과의 출결상황과 봉사활동은 반영하지 않는다.

수능성적은 A/B형에 관계없이 백분위 점수로 반영한다. 국어/영어/수학/탐구영역 중 상위 성적 2개 영역을 적용한다. 단, 탐구영역은 2과목 백분위 점수의 평균을 탐구영역의 점수로 반영한다. 이와 별도로 군사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을, 항공운항학과는 수학, 영어, 탐구영역만 반영한다.

수능 국어/수학 B형 응시자에게는 취득 백분위의 1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또한 자연계열 지원자 가운데 과학탐구영역은 전형 총점(1000점)에 10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단, 청주대가 반영하는 2개 영역에 포함되어야 한다.

원서접수는 12월24일부터 30일까지이며 인터넷(유웨이어플라이, 진학어플라이)으로 지원하면 된다.

 

◇ 변화와 개혁 통해 거듭나는 청주대

# 교육여건 개선에 적극 투자, 가시적 성과 결실

청주대는 작년부터 적립금 및 적립금 이자수입을 학생교육여건 개선에 획기적으로 투입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한편, 2015년 등록금을 전국 최대 수준인 4.0%를 인하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크게 줄였다.

지난 10월 취임한 김병기 총장은 “오로지 학생만 바라보고, 존중과 배려로 학생을 섬기는 총장이 돼 학생이 행복한 대학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구성원들과의 진정성 있는 대화와 소통을 통해 화합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하고,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정책의 최우선으로 삼아 구체적인 성과들을 도출해 낼 것”이라며 ‘학생 제일주의’를 재차 강조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청주대는 앞으로 교육역량과 연구역량, 산학협력을 제고하고, 행정시스템과 소통 및 정책결정시스템을 개혁하며, 통합의 리더십을 구축하는 등 인· 물적 투자를 획기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장·단기 발전계획과 특성화 계획을 수립, 실행하는 등 종합적인 대학경쟁력을 높여 2017년 2주기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밝혔다.



 

# 학생1인당 장학금 전국 2위

청주대는 지난해부터 장학금을 대폭 확대하는 등 학생들의 교육여건 향상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4-2학기 교내장학금의 경우 전년대비 55억 원을 추가로 집행함에 따라 국가장학금도 약 70억원이 더 늘어나 2014학년도 청주대학교의 장학금은 총 492억원으로 전년대비 130억원 이상 증액됐다. 이로써 청주대의 1인당 장학금액은 400여만원으로 재학생 5000명 이상 사립대학 129개교 가운데 2위를 기록했다.

청주대는 앞으로 우리 지역의 우수 신입생 선발을 위한 장학을 개발하고 설립자정신 계승을 위한 소년·소녀가장 장학과, 취업 강화를 위한 장학제도를 신설하는 등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공무원시험준비 특별반, 언론사시험준비 특별반, 교사임용고사준비 특별반 등을 운용하여 이들 학생에게 특별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실습기자재 확충 등 탄탄한 교육기반 조성

청주대는 학생들에게 장학혜택을 광범위하게 늘려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이는 한편,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실습기자재 확충을 통한 실험실습의 강화, 학사제도 개선, 실용적인 교육과정 개편, 각종 학문 인증 등의 교육기반도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 학생들의 교육용 기자재 구매에만 약 50억 원을 투자했고, 캠퍼스의 국제화 수준과 첨단 교육환경은 이미 완결단계에 도달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부분의 투자를 늘리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 친환경 글로벌 캠퍼스 구축

청주대의 교육환경은 이미 국내 최고수준이라 할 수 있다. 최고등급의 교사확보율과 교지확보율, 23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까지 보유하고 있어 완벽한 교육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10여 년간 많은 재원을 투입하여 진행된 글로벌 캠퍼스 구축 사업을 통해 2006년 사회과학·사범대학, 2007년 예술대학과 인문대학, 2008년 대학원·보건의료대학과 인터내셔널 빌리지, 2010년 경상대학·교수연구동을 새로이 건립했고, 또한 기숙사와 제2연구동·복지타운, 대천수련원에 대한 리모델링도 마친 상태이다.

올해는 다목적종합체육관이 활발히 이용되고 있고, 300억 원이 투입되는 중앙도서관의 리모델링 사업도 시작했다.

청주대는 특히 전국 최초로 친환경 글로벌캠퍼스 구축 사업을 시작했고, 그동안 신축 및 개축된 모든 건물에 지열냉난방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정부기관과 대학들에서 벤치마킹해갈 정도로 쾌적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맞춤형 취업지원 강화

청주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취업지원시스템을 한 층 강화했다. 이는 단기적인 취업률 증가의 목적을 뛰어넘어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성이 바로 선 인재를 양성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청주대는 학생들이 입학단계부터 사회진출에 이르는 대학생활 전반에 걸쳐 반듯한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학사구조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인성이 강조되는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명확히 정의하고, 교양 교과목 개편 및 다양한 인성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청주대학교 졸업생이라면 어떤 일이든 믿고 맡길 수 있다는 기본이 된 인재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과 연계시키는 방향으로 정부의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청주대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학년별 및 학과별 학생들의 전략적인 취업준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취업 이후에도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