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테크노폴리스 관리권 논란, 결코 방치할 일이 아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관리권 논란, 결코 방치할 일이 아니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5.11.09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타임즈 시사펀치

오는 2017년 준공예정인 청주테크노폴리스의 관리권 문제가 충청타임즈 보도(11월 9일자 1면)를 시발로 업계의 민감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 문제를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다.

청주시는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테크노폴리스) 건설을 계기로 가칭 청주시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 설립을 추진중이다. 오는 2020년을 기준, 기존 가동중이거나 앞으로 신설될 10여개 산업단지를 통합관리하겠다는 취지에서다.

현재 청주권 산업단지를 대표하는 청주산업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의 관리권을 충북도가 갖고 있는 상황에서 청주시가 테크노폴리스 조성을 기반으로 자체 산업단지관리공단을 출범시키면 청주권의 산업단지 관리는 당연히 이원화된다.

문제는 테크노폴리스에 입주할 주력 기업들이 기존의 청주산단에서 옮겨가거나 시설증설을 꾀하는 업체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자칫하면 해당 기업들은 이중의 관리감독을 받게 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는 점이다. 이러면 관련 업체들은 각종 비용의 중복지출, 통계자료의 이중제출, 회사관리의 이원화 등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여론을 고려해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측이 해당 업체에 대한 관리권을 보장할 것과 이를 공론화할 간담회 개최 등을 청주시에 공식 요청함으로써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아직 테크노폴리스 조성이 끝나지도 않은 상황임을 들어 시기상조라고 밝히면서도 청주산단으로의 관리권 지정은 불가하다고 못박았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접근은 시기상조가 아니라 이미 늦었다. 청주시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 추진위원회가 이미 가동중인 가운데 다음 달 중으로 창립까지 예고하고 있다. 그러기에 이번 사안 역시 기업인들이 가장 기피하는 ‘행정 논리’로 초장부터 재단된다면 애먼 업체들만 등 터지는 형국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더 큰 우려는 이 문제가 자칫 충북도와 청주시 간의 파워게임 내지 밥그릇 다툼으로 변질할 개연성이 농후하다는 점이다. 충북도가 기존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의 해당 업체에 대한 관리권을 양보할 리도 없거니와 청주시 또한 기껏 테크노폴리스를 건설해 놓고 그 관리권을 충북도 산하인 청주산단에 위임할 턱이 없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산업단지 관리공단의 각종 요직은 선출직들이 선거에 대한 보은인사로 단골 활용하는 ‘황금알 보직’이 된 상황에서 이를 포기할 개연성은 거의 없다. 기업체들이 우려하는 점도 바로 이것으로 관리권을 놓고 충북도와 청주시가 대립한다면 불편해지는 건 결국 기업인들뿐이다.

이번 논란에 대한 한가지 해법은 현재 청주시 직능·권익단체 중에서도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청주시기업인협의회 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이 결정된 후 산하 모든 단체들이 자체 통합을 마무리할 시점에도 유독 기업인협의회만큼은 이 문제에 말도 못 꺼내고 가슴앓이만 했다.

행정기관과의 관계에서 어쩔 수 없이 을(乙)의 처지를 감수해야 하는 기업인들로선 그들의 처분만을 기다리는 게 상책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분위기를 알게 된 충청타임즈가 기업인 스스로의 정책토론회를 주관해 통합문제를 처음으로 공론화했고 이를 기점으로 분위기가 급물살을 타게 돼 ‘통합의 최고 모범사례’라는 지금의 청주시기업인협의회를 가능케 한 것이다.

만약 당시에도 청주시와 청원군이 먼저 나서 예의 행정논리부터 들이댔다면 상황은 지금과 크게 달라졌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같은 맥락으로 이번 테크노폴리스 관리권 문제도 기업인 스스로 상황을 진단, 해법까지 모색게 한다면 시행착오는 크게 줄어들 수 있다. 정책토론회가 됐건 간담회가 됐건 기업인들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차제에 과거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규모도 커지고 전문화되는 도내 산업단지에 대한 관리문제를 총체적으로 재정립할 당위성이 제기되고 있고 그 정답 역시 기업인 스스로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