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7개월 깜깜이 선거 되나
총선 D-7개월 깜깜이 선거 되나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5.09.29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획정·정계개편·공천룰 등 변수 많아

지망생들 셈법복잡 … 정치환경 변화 촉각곤두

7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4·13 총선이 남은 기간만큼이나 많은 변수가 도사리고 있어 여의도 입성을 노리는 도전자들이 정치환경 변화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내년 총선 변수로는 선거구 획정, 야당발 정계개편, 공천룰 변경 등이 있다. 많은 변수 탓에 다선의 노련한 현역 국회의원들조차 내년 총선 승리를 자신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내년 총선 지역구 수를 244~249개로 범위를 결정했다. 현행 246석 유지 내지는 249석 채택 방안이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충북의 지역구 수에는 큰 변화가 없겠지만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하다.

남부3군(보은·옥천·영동)은 인구 산정일 8월 13일 기준 13만7739명으로 하한인구인 13만9473명에 1734명이 부족하다. 따라서 인접한 괴산과 청주 일부지역의 편입 가능성이 있다.

청주의 경우 선거구 수가 246개가 되면 4개 선거구에서 3개 선거구로 한 석이 줄어들 수도 있다. 통합청주시 인구(83만1025명)를 상한인구기준(27만8945명)으로 나누면 선거구는 3곳이 된다.

남부3군, 괴산, 청주지역의 선거구개편이 어떻게 되느냐는 지역 총선구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야권발 정계개편도 큰 변수다. 천정배 의원과 박준영 전 전남지사의 신당 창당이 구체화 되고 있다. 여기에 박주선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나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본격적인 ‘헤쳐모여’가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1인정당 전성시대’라고 일축하지만 위기감은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

호남발 신당 추진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는 정통 민주당 세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따랐던 친노세력 간의 ‘권력 충돌’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 탈당 도미노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당이 분열되면 내년 총선에서 치명적 타격을 입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최악의 시나라오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여야의 진보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제3지대 중도성향 ‘신당’, 이른바 ‘비박·비노 신당론’이 이뤄질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이는 유승민 의원의 원내대표 사퇴로 새누리당에 실망한 비박 세력과 새정치민주연합의 비노세력이 손을 잡을 가능성에 따른 시나리오다.

새정치민주연합 3선 의원 3명이 포진하고 있는 충북은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큰 지각변동을 맞게 될 수 있다.

공천룰도 여야가 의견접근을 보면서 최종안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여야 대표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에 대한 의견접근을 이뤘다. 공천방식에 따라 총선 지망생들이 공천전략을 짜야하는 만큼 최종 결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정치권의 선거구획정과 관련한 대치정국이 장기화할 경우 총선 준비에도 막대한 차질이 우려된다.

현재 여야는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300명)대로 유지하기로 합의했을 뿐 농어촌 지역구 수 등에 대한 논의는 교착상태다.

따라서 공직선거법상 국회의 선거구획정안 확정 시한인 11월 13일 뿐 아니라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되는 12월 15일을 넘겨 연말까지도 20대 총선의 선거구 획정을 마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결국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정치지망생들이 장기간 ‘깜깜이 선거’를 치러야 할 처지에 있다.

충북의 다선의원들은 “어느 총선보다 정치적 변수가 많아 선거전략에 따라 준비하는 것은 현재 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며 “발품을 팔며 대중 속을 누비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엄경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