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6차산업화 배려농정으로 `살기좋은 농촌' 건설
농업의 6차산업화 배려농정으로 `살기좋은 농촌' 건설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5.09.2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개방 확대·고령화·귀농인 증가 등으로 소득 창출 필요

기획판매전· 상품설명회 등 우수제품 판매기회 확대 추진

농지연금제·가사도우미 지원 등 농촌 복지 패러다임 적용

이동필 장관 “농업 미래성장산업화 달성위해 최선 다할 것”
농업과 농촌이 변모하고 있다. 최근 전세계 유일의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요즘, 농업의 6차산업과 배려농업을 통해 살기좋은 농촌으로의 변모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6차산업지원센터 설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사진)에 따르면 최근 시장개방 확대, 농촌 고령화와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로 6차산업화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및 소득원 창출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귀농·귀촌가구수도 20 01년 880호에서 2013년 3만2424호에 이르렀다.

그러나 농업소득은 지난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오히려 0.52% 감소했으며, 도시가구 소득대비 농가소득의 비중 또한 2003년 82.5%에서 2013년 68.5%로 크게 떨어졌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13년 ‘농업의 6차산업화 추진방안’을 수립했으며, 지난해 6월에는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농업의 6차산업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충북발전연구원등 전국에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한 중간 지원조직인 6차산업 지원센터를 설치했으며, 6차산업 (예비)인증 사업자 1만4379개소를 선정해 판로확대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예비인증 사업자를 대상으로 유통바이어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지원정책 및 판매전략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대형 유통업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기획판매전 등 6차산업화 우수제품 판매기회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6차산업을 저해하는 현장규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선하고 있다. 하우스 맥주의 외부반출 허용, 농촌민박의 조식제공 허용, 소규모 식품제조 시설 기준 완화, 상수원 취수지역 내 소규모 식품공장 설립 허용, 농업법인 사업에 농어촌 관광휴양사업 추가 등 가시적인 규제개혁이 시행되고 있다.

이밖에 충북 영동군을 포도와인지구로 지정하는 등 지역단위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6차산업화 지구를 지정했다.

이처럼 농림축산식품부는 6차산업 활성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현장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신규사업을 발굴해 추진해오고 있다.

이에따라 6차산업의 창업자가 지난 해 396명에 이르렀으며, 농업인의 6차산업 인지도가 96.0%에 달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농업인 체감하는 맞춤형 ‘배려농정’

“여그 버스가 기냥 버스가 아니여. 마중 버스제. 아무도 반겨주지 않는 시골 늙은이들 반갑게 반겨주는 그런 마중버스. 글고 우리 버스에는 짐칸도 있어서 좋아. 여름엔 오이, 가을엔 감이나 밤 같은 것들이 많이 나오는디, 그란 것들 팔러 나가기도 수월해졌제”

급속한 고령화와 과소화 현상, 다문화 가족 증가 등 급격한 사회적 변화에 직면한 농촌에 새로운 복지패러다임이 적용되고 있다.

농촌 지역의 급격한 고령화 현상은 농가 생산성 부분에서의 문제 뿐만 아니라, 농촌 복지 분야에서도 노년의 건강한 삶과 안정적 소득 보장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부르고 있다.

이에따라 농업인의 노후소득 보장·안정적 생산 활동 지원 등 농촌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하는 ‘배려농정’이 각광을 받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건강보험료와 연금보험료를 50% 이내에서 지원해 연금보험료 수혜인원이 지난 2013년 29만명에서 지난 7월에는 34만2000명으로 급증했다.

또한 고령 농업인의 소유농지를 담보로 매월 생활자금을 지원하는 농지연금제를 도입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가입연령 완화 및 담보농지 평가율 상향 등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가입률을 높이고 있다.

농작업 중 신체나 재산에 대한 손해에 대비해 가입하는 농업인안전재해보험의 보험료를 국고에서 50% 지원해 69만5000명이 가입돼 있다.

농촌 고령화·과소화 등 농촌지역 특성을 고려한 농촌 맞춤형 복지 정책도 펼치고 있다.

사고·질병농가에 영농활동을 대행하는 영농도우미를 지원하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가사도우미를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이 제도가 인기를 모으자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지원내용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낙후되거나 버려진 마을회관 등을 리모델링해 농촌지역 고령자를 위한 공동이용시설 설치를 지원하며, 건강 100세 노인 운동 등 10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대중교통이 운행하지 않는 교통 여건이 취약한 농촌 지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대체교통사업 추진에 필요한 차량구입비, 운영비, 인건비 등도 지원하고 있다.

대중교통 미비 등 교통 사각지대에서 생활하는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맞춤형 수요응답을 위한 농촌형 교통서비스로 대중교통만족도가 시행전 42점에서 시행후 89점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금 우리 농업은 대전환기를 맞아 격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그 해법도 농가의 유형별 맞춤형 소득·경쟁력·복지지원 등을 통해 개방 대응력을 제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 앞으로도 소통과 배려의 농정을 바탕으로 시대적 과업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달성하기 위해 마정방종(摩頂放踵·정수리부터 갈아 닳아져서 발꿈치까지 이른다는 뜻, 온몸을 바쳐서 남을 위해 희생)의 자세로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성공, 한우물만 파서 되나요”

복합영농의 '정석' 청주 헌우농장  임헌우  대표

 

낙농업·목축업 리스크 발생 딸기 농사로 인건비 등 보충

영농 다각화로 경영안정 도모 원유 가공 … 유제품 생산 목표


영농의 다각화로 경영안정을 도모한 농가가 있다. 그 주인공은 충북 청주시 서원구 남일면의 ‘헌우농장’ 임헌우 대표(60·사진).

그의 주업은 젖소를 키워 원유를 납품하는 일이지만, 그 밖에 한우와 육우 그리고 딸기농장까지 운영하고 있다. 낙농업과 목축업만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딸기와 마로 최소화하는 것이 이 농가의 가장 큰 강점이다.

임 대표는 “원유와 소값이 떨어져도 딸기와 마 판매 수익금으로 서로보완이 가능해 단일 농가에 발생할 수 있는 경영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건비 지출을 줄인 것도 임 대표의 또 다른비결이다. 부인과 두 아들을 둔 그는 철저히 업무를 분담하고 있다.

부인 연병숙씨(59)와 큰 아들 상수씨(36)는 딸기농장과 한우를 관리하고 자신과 작은 아들 성민씨(32)는 원유생산에 힘쓰고 있다.

가족 모두가 영농에 참여해 불필요한 인건비 지출을 줄이고 투명한 경영을 가능케 했다. 더불어 목장에서 발생하는 소의 배설물을 딸기와 마를 재배하는 데 사용함으로써 비료값도 최소화하고 있다.

임 대표와 젖소의 인연은 지난 1989년 시골집 마당에서 시작됐다. 젖소 2마리를 집 마당에서 기르며 시작한 그의 낙농 사업은 점차 그 규모를 불려가며 현재 젖소를 비롯한 육우, 한우 130여두와 1200평 규모의 목장을 보유하게 됐다.

새벽 6시와 오후 6시 하루 두 번의 젖을 짜며 매일같이 1t의 원유를 생산한다. 이렇게 벌어들인 수익은 원유와 육우 판매로 연간 3억원 내외, 딸기와 마 판매로 2억원 이상에 이르고 있다. 그의 목표는 이에 그치지 않는다. 원유를 가공해 치즈 등 유제품을 생산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낙농업과 목축업만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딸기와 마로 최소화하는 것이 이 농가의 가장 큰 강점이다.

임 대표는 “낙농업을 통해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발생시켜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딸기 현장 판매 운영으로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딸기 수확체험 및 축사 관람 등 6차산업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직거래와 온라인 판매로 중간유통마진을 절감시켜 수익을 증대시키려고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안태희기자

antha@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