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북·미 대결이 햇볕정책 성공 막아"
DJ "북·미 대결이 햇볕정책 성공 막아"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1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학교 강연, 부시 정부 대북강경책 비난
김대중 전 대통령은 15일 "햇볕정책은 남북 간의 긴장 완화와 민·관 교류협력 등으로 상당한 성과를 올렸으나, 북·미 대결이 햇볕정책의 완전한 성공을 저해시켜온 것이 사실"이라고 부시 정부의 대북강경정책을 비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공주대학교에서 '민족의 운명과 우리 교육'을 주제로 한 초청 강연에서 미국의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한 것과 관련, "이번 선거의 영향으로 대북관계 악화에 앞장선 초강경 세력이 퇴조한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이후 미국의 대북정책 변화 가능성과 관련해 "새로 구성된 미국 국회가 합리적이고 유연한 자세로 북한 핵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것을 바라마지 않으며, 이제 북·미간 직접대화의 길도 열릴 희망이 보인다"면서 "(이는)미국 국회의 다수 의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직접 대화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보유하는 것은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크게 저해하고 1991년 남북 간에 체결된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만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오늘의 사태는 미국이 북한과의 직접대화를 거부하고 북한 체제를 뒤엎으려 한다는 의심을 갖게 만든 데도 원인이 있다"고 미국 책임론을 거듭 거론했다.

그는 "북한 공산주의와의 통일이 쉽지 않지만, 포기해서는 안된다"면서 "우리는 젊은 세대에게 평화공존하고 평화교류하다가 장차 평화통일하는 그 길만이 한반도의 안정을 가져오고 남북의 공동 번영을 가져오는 길이라는 것을 정열적으로 교육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고향 목포 방문과 부산에서 열린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ESCAP) 교통장관 회의' 참석 등 활발한 활동을 벌여온 김 전 대통령은 이날 공주대 방문에 이어 오는 18일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아시아지역 청년지도자 포럼인 '아시아 소사이어티' 초청 강연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