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청주문화원 출범에 즈음하여
통합 청주문화원 출범에 즈음하여
  • 심억수 <시인>
  • 승인 2015.09.0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生의 한가운데
▲ 심억수 <시인>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 이후 유일하게 미 통합 민간사회단체로 남아 있던 청주문화원과 청원문화원이 통합되었습니다. 오의균 통합 청주문화원장은 “문화도시 청주의 지역문화, 전통문화, 생활문화, 정신문화를 84만 통합 청주시민이 함께 누려 청주시민이 문화로 행복해지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문화원이 무한봉사로 역할을 다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통합과정에서 불거졌던 첨예한 이견과 갈등을 겪었지만, 상생발전방안에 따른 하나 된 시민의 정서적 통합과 역사성 회복을 위한 대승적 결정이라 생각하며 환영의 박수를 보냅니다. 

문화는 사람들에게 감정이나 사상을 전달시켜 창조적이고 건강한 사회의 발전과 미래비전을 갖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청주와 청원은 옛날부터 같은 생활권이어서 문화 기반이 다를 리 없습니다. 그러기에 통합 청주문화원은 상생의 화합으로 통합 청주시의 문화발전 주체가 시민이라는 바탕 위에 주민의 애향심을 고취하고 자긍심을 일깨우는 데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문화원은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이라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그동안 청주문화원과 청원문화원에서 운영하고 있던 유사한 문화 프로그램을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통폐합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품격 있는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문화원이 포괄적으로 담당하던 업무에 있어서도 다양한 단체의 출현으로 역할이 분할되고 활동 영역이 축소되어 가고 있습니다. 각 단체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 공연과 전시행사 등을 좀 더 계획적이고 경제적인 행사로 주도하여 시민 참여율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합 청주문화원이 선도적 역할을 하여 분할되어 각자의 목소리를 내는 문화예술인과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모아서 좀 더 체계적이고 품격 있는 문화 사업을 주도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청주문화를 창출하는 중심역할을 통합 청주문화원이 하여야 합니다. 고유의 향토문화를 찾아내어 보존하고 개발하고 지역 주민의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합니다. 시민의 삶에 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화의 창출을 위해 통합 청주문화원이 구심점이 되어 늘 연구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청주문화의 네트워크 구축과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문화의 향기가 그윽하고 자연환경이 살아 숨 쉬는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 문화예술가, 문화예술단체, 문화행정가, 그리고 문화 소비자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그것은 문화원만의 힘으로는 어려운 일입니다.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아이템 개발과 청주시의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문화예술인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문화는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청주의 문화풍토, 역사, 환경 등이 어우러져서 형성된 청주만의 새롭고 독특한 생명문화도시를 창조하는 통합 청주문화원의 역할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