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1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동정보대 충주교정 이전 계획
1999년 문을 연 극동정보대학 충주교정이 문을 닫을 계획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돌면서 이 대학주변 충주시 이류면 만정리 주민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 비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알려진 내용으로 보아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문제는 대학의 이사회와 실무자들 사이에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대학의 이전이나 폐교가 주목받는 여러 이유들이 있다. 대학의 설립이나 폐교는 일차적으로는 대학 당국과 관계 기관이 알아서 할 일이다. 그러나 이 대학의 설립 과정에 지역주민들이 2만 3000여평에 달하는 학교터를 희사하는 등 직접 기여한 바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폐교는 그냥 보아 넘길 일은 아니다.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기 형편에서 볼 때도 그렇다.

대학 당국은 소문만 무성한 충주 교정 폐교소식이 사실인지의 여부를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어야 한다. 학교쪽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폐교 이유 가운데 학생 수 부족이라는 문제는 비단 극동정보대학 충주캠퍼스만의 문제는 아니며, 지방대학 전체의 문제로 보아야 한다. 폐교만이 유일한 자구책인지를 다시 한 번 심각하게 고려하기 바란다. 두 개의 캠퍼스를 통합하여 학교 발전을 꾀한다 하더라도 학교 설립당시 대학 설립에 협조했던 지역주민들의 기대를 대학 당국이 저버려서는 안된다. 대학 행정마저 예측가능한 행정이 되지 못하고서야 정상적이기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

충주시와 지역의 시민단체들도 극동정보대 충주교정 폐교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대학 캠퍼스의 폐교나 이전 문제는 대학 당국만의 문제가 아니며, 이미 만정리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와도 관련이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대학 당국이 이런 사실을 무시하면서까지 대학 행정을 펼친다면 지자체와 시민단체들이 이를 조정해 줄 의무가 있다. 제천의 경우, 지난해 제천기능대학의 폐교 계획이 나왔을 때 지역의 시민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해 학교쪽이 이를 백지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