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6.11.0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과 지자체장의 공조 필요성
8일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위원장인 노영민의원은 국정감사를 마치고 지역 최대현안인 하이닉스 공장증설,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등과 관련, 그동안 활동과 향후 전망, 대책 등을 마련해 보자는 취지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했다.

5·31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 등 도내 주요 단체장을 차지한 가운데 열린우리당 일색인 국회의원들과의 지역현안에 대한 공조체제유지는 그동안 관심사항이 아닐수 없었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에서 노의원은 충북도와 청주시에게 '주문하고 분발을 촉구'하는 내용의 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면서도 그 배경에는 이런 현안이 실패로 끝날 경우 우리 보다는 지자체장들이 더 책임이 있는 것 아니냐는 소리로도 비춰졌다.

노 의원은 "(이천공장 증설을 막기 위해)산자부와 환경부 등은 국회의원들이 맡고 재경부는 도가 맡았다"며 "도에서 '재경부는 걱정없다'고 했지만 총리 공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재경부측의 입장은 듣던 것과 달랐다"고 우회적으로 도의 분발을 촉구했고, "이제는 도와 시가 나서 하이닉스측을 만나 조건을 충족시켜야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또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오송 유치 가능성에 대해 "오송은 의료기관이 없어 불리한 면도 있지만 도에선 오송에 의료기관을 유치하려는 노력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이날 간담회는 이런 현안이 실패했을 때 지역내 책임 공방으로 번질 것에 대한 대비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