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0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은 충북 제 2 혁신도시다
노무현 정부는 혁신도시 건설의 의지가 아직도 분명한가. 우리가 이 지면을 통해 수차례 던져보았던 질문이다. 혁신도시 건설에 대한 충북도민의 열망 또한 이 질문에 반영돼 있다. 하지만, 노 정부는 아직도 대답이 없다. 그러는 사이 혁신도시 특별법안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국회에서 머물고 있으며, 충북의 혁신도시 건설에 필요한 '분산배치' 승인 여부는 안갯속에 가려져 있다.

지난 3일 제천시 공공기관 개별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의 위원들이 열린우리당 충북도당과 한나라당 충북도당을 찾았다. 혁신도시 특별법과 '개별이전'을 위한 대체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개별이전이 없는 혁신도시 건설은 있을 수 없으며, 혁신도시 특별법안은 서재관 의원이 낸 '개별이전의 근거가 들어간 대체법안'과 함께 통과돼야 한다는 이야기다. 또한 이달 안에 국회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이는 혁신도시 특별법안에 대해 충북도당 위원장들이 의원들에게 의견서를 보내 달라고 부탁했다.

이러한 요청이 실효성이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지금까지 이런 요청들은 수없이 있었기 때문이다. 대통령에게 도지사가 직접 요청하기도 했지 않은가. 문제는 혁신도시 특별법안의 국회통과 자체가 간단치 않을 뿐만 아니라, 현 정부의 의지 역시 집권 초기와 비교할 때 크게 퇴색돼 있다는 것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대수도론'의 여파나,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안 수도권 의원들의 의중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충북의 혁신도시 입지를 정하기까지 제천은 유력한 (단일)후보지로서 손색이 없었다. 제천이 단일 후보지에서 제외된 것이 의외라는 반응들이 많았다. 제천이 제2혁신도시로 정해진 것도 그런 현실이 반영된 까닭이다. 최근에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 충북도민의 54.2%가 개별이전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지역균형발전의 시대에 중앙정부가 지방의 여론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참여정부'라 하겠는가.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충북 제2혁신도시를 승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