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박 쓸까’ 쩔쩔매는 충북도·청주시
‘독박 쓸까’ 쩔쩔매는 충북도·청주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5.06.1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청주 주성교차로 입체화(지하차도) 사업이 착공 한 달을 남겨 둔 지난달 초 암초에 부딪혔다.

경찰이 지속하는 교통여건을 고려할 때 실효성이 없다며 제동을 건데 이어 인근 주민 600여명이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반기를 들고 나섰다.

청주시는 일단 사업 승인을 보류하고 시행처인 LH에 재검토를 요구했다. 논란이 불거질 때부터 줄곧 시 결정에 따르겠다는 LH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말만 요구일 뿐, 속내는 사업 철회나 방향 수정을 하라는 의미인 까닭이다.

율량2지구 택지개발 승인기관인 충북도와 지하차도 실시계획 인가기관인 청주시가 자칫 떠안을 수 있는 후폭풍을 우려해 LH에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라고 떠미는 모양새다. 

주민 이해관계가 얽힌 데다 훗날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긴다면 도나 시로서는 그 책임을 오롯이 뒤집어쓸 수 있기 때문이다. 도나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총대’를 메지 않는 이유다. 

교통량 감소 등 충분한 사정변경이 생겼기에 사업 재검토를 통해 인가 여부를 결정하면 되는데 말이다.

LH 역시 스스로 사업을 폐기하거나 방향을 틀면 자체적으로 진행한 교통영향평가 등 애초 확정된 사안이 모두 잘못됐다는 점을 인정하는 꼴이다 보니 청주시 탓만 하고 있다. 

시가 아무런 명분도 주지 않은 채 뜨뜻미지근한 자세만 보이고 있다는 얘기다. 320억원이라는 어마한 돈이 드는 데다 충북도민을 위한 사업인 만큼 도와 시가 책임 회피를 위한 관조적 자세를 벗고, 대승적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이번 사안을 풀어나가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