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건강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0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걱턱 기능 재건교정수술
이 두 희 <이즈치과 대표원장>

겨울이 시작되면 첫 눈을 누구나 기억하듯 첫 인상은 개인의 사회생활 영위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성이 중시되는 현대 사회 한국인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개성이 호감으로 다가서는 것은 아니며, 한국인 골격적 특성으로 흔히 관찰되는 주걱턱은 호감을 주지 못하는 인상으로 인식한다. 주걱턱을 갖고 있는 이는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고집세고 강인한 인상을 주며, 첫인상에서 마이너스로 작용한다. 얼굴을 구성하는 수많은 뼈 중에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비율과 조화는 구강의 적절한 기능 형성 뿐만 아니라 얼굴의 심미적 평가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주걱턱이란 위턱뼈가 작거나 아래턱뼈가 지나치게 커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적절한 비율이 상실된 의학적 상태를 의미한다.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적절한 저작기능의 재건이라는 목표와 얼굴의 심미적 재형성 등 두 가지 목표가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주걱턱교정수술 혹은 주걱턱성형수술로 불리는 이 수술은 주걱턱기능재건교정수술이라 불리는 편이 합당하다. 구강의 저작기능의 재건과 얼굴의 심미적 재형성이라는 2가지 목표를 동시에 획득하기 위해선 수술을 위한 준비과정과 수술 후 재건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위해 수술 전 교정치료와 수술 후 교정치료는 필수적이다. 수술 전 교정치료를 통해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턱뼈 관계를 확립해야 하며, 수술 후 교정치료를 통해 저작기능의 재건과 심미적인 미소를 형성해야한다.

과거에는 적절한 수술방법도 존재하지 않고 수술에 대한 막연한 공포감으로 주걱턱의 적절한 교정이 쉽지 않았다. 이젠 다양한 수술법으로 치과교정 치료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전문의와 주걱턱 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전문의 등 다양한 협진체계의 확립으로 만족할 만한 치료결과를 도출해내고 있다. 위에서 서술했듯 복잡한 과정을 필요로 하는 치료과정이므로 이 과정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는 치과교정전문의와 상담해 주걱턱기능 재건교정수술을 위한 전체적인 치료과정을 제시받아야 한다.

경미한 주걱턱이라고 스쳐갈 수 있는 작은 문제일 수 없고, 심한 주걱턱도 반드시 큰 문제는 아니다. 해결책이 있다면 문제의 크고 작음은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는다. 심리적으로 위축돼 크게 웃지 못하게 하는 주걱턱은 주걱턱기능재건교정수술을 통해 멋진 스마일을 선사하는 예쁜 턱으로 바뀔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