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03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인 대화문화를 위하여
최근 충북도교육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평소와는 다른 풍경에 놀랐을 것이다. 입구의 4차선 중앙 화단을 비롯하여 길 양쪽의 숲에 이르기까지 구호들로 뒤덮인 현수막과 두 동의 천막 농성장이 그것이다. 이유인 즉, 하나는 교육감에게 단체교섭에 임하라는 전교조의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학교급식개선을 위한 시민단체들이 교육감을 만나고자 하는데 거부당한 것에 대한 항의라고 한다.

교육문제와 관련한 각 단체들의 주장과 항의에 대해 충북도교육청도 나름의 고충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역교육 발전과 학생들의 건강과 관련한 급식문화 개선을 위한 대화는 아무리 많아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 권위주의 문화 속에서 일방적인 억압과 폭력적인 저항으로 겪은 혼란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더욱 이해할 수 없는 것은, 교육 내용과 관련한 직접적인 쟁점 때문이 아니라, 교섭하는 방식에 있어 '교섭대표인 교육감이 나오느냐 나오지 않아도 되느냐'를 가지고 8개월 가까이 끌어왔다는 있다는 사실이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고 농성하는 노조원들도 문제이지만, 가능한 한 교육감이 대화 테이블에 앉지 않으려고 하는 충북도교육청의 행태도 책임 있는 자세라고 여겨지지 않는다.

대화의 기본전제는 역지사지이다. 역지사지는 상대방의 입장을 위해 양보할 자세가 되어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사고이다. 이것이 바로 권위주의 군사문화를 극복하고 민주화를 일궈낸 지금 우리 시민정신의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충북의 교육현장에서는 이 기본이 통하지 않고 있음을 우리 '시민'들은 염려하고 있다.

다행히 어제 충북도교육청과 전교조는 교섭에 '교육감 참석이 어려운 경우 부교육감이 참석할 수 있다'는 선에서 합의하여 교섭을 개시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시민들은 더 많이 양보한 쪽에 박수를 보낼 것이다. 앞으로 교섭과정에 있어서도 이러한 양보와 타협의 정신이 잘 조화되기를 기대한다.

덧붙여 충북도교육청은 다른 시·도에서 발생하는 대형 급식사고를 거울삼아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질 좋은 급식을 제공하자는 지역민들의 목소리에 적극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 이것은 학부모들이 바라는 도교육청의 기본적인 책무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