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0.2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 권리를 포기하면 정치발전 없다
오늘(25일)은 충주시장 재선거 투표일이다. 역대 재·보궐선거 결과가 보여주듯 이번 재선거도 투표율이 낮아 35%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창희 전 시장의 유고가 벌써부터 예상된 데다 선거운동이 큰 쟁점 없이 진행돼 온 탓이리라.

유권자들인 시민들은 재선거를 하게 된 과정을 지나쳐서는 안된다. 공직에 취임한 자가 6개월도 안돼 공직에서 물러나는 일이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 정치인들은 예측 가능한 정치적 처신을 해야 하며,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정치인들이 무책임하게 처신하여 손실이 생기면 그 부담은 고스란히 시민들 몫이다. 정치인들의 불합리한 선택이 정치적 무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결국 기권으로 이어진다. 재판중인 자가, 형이 확정돼 공직을 계속하지 못하고 재선거를 하게 될 경우 재선거 비용을 떠맡도록 하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공정한 선거를 치르도록 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

재선거 과정에 시민들이 적극성을 보이지 않는 이유는 시장 입후보자들에게도 있다. 이들은 정책대결을 벌이기보다는 인물론이나 동정론으로 시민들의 감성에 호소하는 선거운동을 펼쳐왔다. 선거용 벽보에는 후보자들의 자기소개마저 생략된 경우도 있다. 이래서는 유권자들이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할 수 없다.

투표율의 높고 낮음과 정당의 유·불리를 따져 후보자를 내지 않은 것도 국민을 위한 공당이라 할 수 있겠는가. 유권자들이 정당과 그 후보자를 선택할 권리를 박탈해서는 안된다.

현실정치가 불합리하고 부조리하다 하여 시민들은 자신의 권리를 포기해서는 안된다. 기권은 정치의 퇴행 현상만을 불러온다. 재선거가 다시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후보자들의 정치역정과 이력을 눈여겨 보아두어야 오늘 투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음에 드는 후보자나 정당이 없다면 자신의 기준과 조금이라도 더 가까운 후보를 고르면 될 것이다. 정치참여 없이는 정치발전도 없다. 유권자들의 한 표 한 표에 한국 정치와 지방자치의 발전이냐 퇴보냐가 달려 있다. 반드시 투표소에 나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